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투자 관련 정보

[주식용어]HTS, MTS 매수 가격 용어 정리(주식 매수하는 방법)

주식은 매수를 할 때 아무리 높은 가격으로 매수주문을 넣는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매도 주식의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매수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호가가 먼저 있으면 낮은가격의 호가부터 먼저 체결을 시켜주는거죠^^

이걸 모르고 지정가로 넣었는데 더 싼가격에 매수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의아해 하면 마냥 좋았던 해프닝도 있었습니다^^ㅎㅎㅎ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매수에 관련된 기초 용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정가

증권사 별로 보통가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내가 가격과 수량을 정해서 넣는 주문방법입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매수 방법입니다. 

시장가

 시작가는 내가 주문을 내면 지금 바로 체결되는 가격으로 주문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선택하시면 가격을 넣은 부분이 없고, 수량만 입력합니다. 

조건부지정가

지정가는 원하는 가격에 주문을 넣고 체결이 안되고 장이 마감하면 주문은 그냥 사라집니다. 

하지만 이 조건부지정가는 지정한 가격이 될때까지 계속 기다리다가 15:20분이 될때까지 체결이 안되면

시장가로 자동으로 변경되어 매수해줍니다.

시간외종가

정규장이 시작하기 전 8:30 ~ 9:30 과 정규장이 끝나고 난 15:30 ~ 16:00까지 종가로 거래할 수 있는 매수 방법입니다. 

정규장이  시작전 시간외종가는 전날의 종가로 매수합니다. 

정규장이 끝난 후 시간외종가는 그날의 종가로 매수합니다. 

종가로 거래를 한다고 해서 시간외종가라고 합니다. 

시간외단일가

시간외종가 거래까지 모든 장이 종료되고 난 이후에도 주식을 팔고 싶은 사람과 사고 싶은 사람이 있을 경우에는 시간외단일가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단 호가가 나와있으야만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활하게 매수하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최유리지정가

최유리지정가는 현시점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가능 수량을 매수를 해주고 남은 잔량에 대해서는 기다렸다가 다시 다시 우리한 가격의 호가가 발생했을때 다시 매수를 해주는 방식입니다. 

최우선지정가

최우선지정가는 거의 체결이 임박한 가격으로 사고싶을 때 한 호가라도 아낄 수 있도록 해주는 매수 방식입니다. 

지정가(IOC)

자정가IOC는 전체 체결한 수량에서 체결된 수량만 먼저 체결하고 나머지 수량은 취소해버리는 매수 방식입니다. 

 

 

매수하는 방식에더 정말 많이 종류가 있어 저도 처음에는 많이 헷갈려했습니다. 

그런데, 거의 지정가(보통가)로만 주문을 하지 다른 주문은 사용을 거의 안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모르고 있는 것보다 일단 알고 있으면 언젠가는 정말 필요한 시기가 올 수 도 있기 때문에 공부해 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