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안드로이드

크롬캐스트 설정하여 TV 연결하는 방법

몇 년 전부터 크롬캐스트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중인데... 

생각보다 미라캐스트와 크롬캐스트의 차이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거 같아서 설정하는 방법과 미라캐스트의 비해 크롬캐스트의 장점을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크롬캐스트의 장점

  • 유튜브를 크롬캐스트에 스트리밍 전송후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미라캐스트 처럼 단순히 화면을 공유하면 안되는 기능이죠~
    • 아이들 동영상 틀어주고 저는 핸드폰으로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 그리고 미라캐스트 처럼 화면공유도 가능하다!
  •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아이폰) 사용가능
  • PC, 노트북도 사용가능
  • 여러 서트파티 앱이 지원해서 좋다(예, MX플레이어, 넷플릭스 등 다수)
    • 2000여개 앱이 지원한다는데 쓰느거만 쓰네요~

크롬캐스트 소개

크롬캐스트는 3세대까지 출시된 상태구요, 설정방법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성능이 세대가 높아질 수록 좋아졌다고 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표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해상도와 주사율이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2세대 이후부터는 와이파이 5GHz를 지원하면서 인터넷 속도도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울트라는 4K를 지원하네요~

미국 가격은 울트라 모델을 제외하고 동일하지만 한국에서는 최신 모델일 수록 가격이 조금씩 비싸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저는 아직 1세대를 사용하지만 Full-HD도 충분하더라구요.

선택은 자유니까 각자에 몫으로 돌리겠습니다.

 

크롬캐스트 설정 방법

구성품 및 연결 방법

구성은 심플하며 HDMI를 TV에 연결하고 
전원은 TV USB 혹은 별도의 전원에 연결하면 끝~!

TV 연결 후 화면 및 앱 다운로드 하기

TV를 켜고 외부입력으로 HDMI 화면으로 변경하면 크롬캐스트가 켜진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직 Google Home 앱 설치를 안하셨다면 설치해주세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chromecast.app&hl=ko

 

Google Home - Google Play 앱

Google Home 앱 하나로 Google Home, Google Nest와 Chromecast 기기는 물론 조명, 카메라, 온도 조절기 등 수천 개의 Connected Home 제품을 설정, 관리,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한곳에서 집에 있는 모든 기기를 관리하세요. 홈 탭에서는 음악을 재생하거나 영화를 보려고 할 때 조명을 어둡게 하는 등 자주 하는 작업을 바로가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탭 한 번으로 모든 기기를 제어하고, 즐거운 일에만 집중하세요.

play.google.com

Google Home 앱 실행하기

1. Google Home 앱 실행 -> 2. 시작하기

계정 선택 및 집 설정

1. 계정 선택 -> 2. 집 닉네임 입력 -> 3. 주소 입력(선택) -> 4. 다음

1. 계정이 여러개인 경우 원하시는 계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구글 홈은 집단위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집 닉네임을 간단히 추가하시면 됩니다.(예 - 우리집)

3. 주소는 선택사항입니다. 나중이 스마트 홈 구축시 "오케이 구글"로 주변 교통 상황, 날씨 등을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도움이 됩니다.

4. 입력이 끝났다면 "다음"

크롬캐스트 연결하기

기기 검색 중 -> 1. Chromecast 찾음(TV와 대조) -> 3. 예

기기 검색 중으로 넘어가고 잠시 기다리면 ...

1. "Chromecast 찾음 화면"이 나옵니다. TV화면 과 표시한 부분의 숫자가 맞는지 확인후

2. "예"를 누르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화면
TV화면

크롬캐스트 연결하기 

Chromecast에 연결중... -> TV에 코드가 표시되나요? -> 1. 코드 확인 -> 2. TV에 코드와 같은지 확인 -> 확인

Chromecast에 연결되고 나면 TV와 동일 코드가 나오는지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1. 표시된 코드를 확인합니다. (코드는 램덤하게 생성되므로 본 블로그에 코드와 다를 수 있습니다.)

2. TV에 출력된 코드와 동일한 코드인지 확인합니다. 

3. "예" 를 누르고 다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스마트폰 화면
TV 화면

크롬캐스트 설치한 위치(방) 설정

1. "예" -> 2. "거실" 선택 -> 3. 다음

1. 개선 참여는 오류 등을 구글에 보내는 기능으로 선택사항입니다. 저는 나중에 개선되길 바라며 "예" 를 선택했습니다.

2. 저는 거실에 TV에 연결해서 거실을 선택했는데 각자 TV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하시면 되고 맘에 드는 항목이 없다면 화살표 "새로 만들기 " 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3. 선택이 완료되셨다면 "다음"을 누릅니다.

크롬캐스트의 와이파이 연결 설정하기

Wi-Fi연결 -> 1. 와이파이 선택 -> 다음 -> 와이파이 비밀번호 저장 설정 -> 다음 

1. 현재 스마트폰이 접속되어 있는(집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를 선택합니다.

2. "선택" 후 다음을 누릅니다.

3. 나중에 추가적으로 구글홈에 기기를 연결할 때 비밀번호를 묻지 않도록 체크합니다.

4. "확인"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와이파이 연결 완료

와이파이 연결 설정이 완료 -> 다음

와이파이 연결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크롬캐스트 연결 확인하기

1. 홈 화면에서 크롬캐스트 연결 확인
2. 유튜부에서 크롬캐스트 연결 버튼 생성 확인

1. 설정이 완료되면 홈 화면에서 크롬캐스트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구글 홈 미니라든지 여러 기기들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2. 유튜부에 들어가사면 원래는 없었던 크롬캐스트 아이콘이 오른쪽 상단에 생깁니다. 누르면 티비에 스트리밍으로 연결됩니다.

특히 스트리밍으로 연결하시면 재생중에서 스마트폰으로 다른 앱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어서 너무 좋습니다.

여기까지 크롬캐스트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 외에 활용기도 설명할려고 했는데... 블로그가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별도의 블로그에 정리해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크롬캐스트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네요.

 

스마트폰 앱으로 크롬캐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s://iot-lab.tistory.com/35

 

크롬캐스트로 TV 연결하여 동영상 재생하는 법 (유튜브, 동영상 플레이어, 넷플릭스, PC 연결)

이번 블로그에서는 TV에 연결한 크롬캐스트에 유튜브, 동영상 플레이어, 넷플릭스, PC의 크롬브라우저 등의 어플리케이션과 연결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롬캐스트 설치를 아직 하지 않으신 분은..

iot-lab.tistory.com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