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매뉴얼
https://iot-lab.tistory.com/70
공황 끝
나스닥 -3% 후 한달이 지났으므로 공황이 끝남
오늘 새벽 6시에 애플 매수 시작!!!
- 매뉴얼 : 나스닥 일간지수가 -3% 뜨면 전량 매도 후 금, 미국채 등 안전자산으로 갈아타야 한다.
- 공황이 끝나면 미국 일등 주식인 애플을 매수한다.
날짜 | 종가 | 상승률 |
2021년 1월 13일 | 13,128.95 | 0.43% |
2021년 1월 14일 | 13,112.64 | -0.12% |
2021년 1월 15일 | 12,998.50 | -0.87% |
2021년 1월 19일 | 13,197.18 | 1.53% |
2021년 1월 20일 | 13,457.25 |
1.97% |
2021년 1월 21일 | 13,530.92 | 0.55% |
2021년 1월 22일 | 13,543.06 |
0.09% |
2021년 1월 25일 | 13,635.99 | 0.69% |
2021년 1월 26일 | 13,626.07 |
-0.07% |
2021년 1월 27일 | 13,270.60 | -2.61% |
2021년 1월 28일 | 13,337.16 | 0.50% |
★★★마지막 -3% 시점
날짜 | 종가 | 하락율 |
2020년 10월 28일 | 10,632.99 | -3.02% |
공황이 끝나는 시점
- 2020년 11월 29일
-30% 지점
- 나스닥 6872.03p 지점에서 매수
현재 시가총액 순위
1위 : 애플
2위 : 마이크로소프트
1위 애플과 2,3위의 시가총액이 10%이상 차이나면 애플 주식만 가져가는 것이 매뉴얼임
(계산법) : (1등 주식 - 2등 주식) / 1등 주식
조던의 생각
출처 JD부자연구소 카페 : http://cafe.daum.net/jordan777
애플 어닝쇼크 분석
<뉴욕마켓워치> 증시 과열 진정·변동성 지속…주가↑국채↓달러 혼조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9929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00.19포인트(0.99%) 상승한 30,603.36에 마감됐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36.61포인트(0.98%) 오른 3,787.38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66.56포인트(0.50%) 상승한 13,337.16에 거래를 마쳤다.
어제 나스닥은 0.5%, S&P500지수는 0.98%, 다우존스 지수는 0.99% 상승으로 3대지수 모두 상승마감했다.
메인이슈 : 게임스톱발 숏스퀴즈
게임스톱發 조정…"장기 상승 추세 안 꺾였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12841101
27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2.05%, S&P500지수는 2.57%,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2.61% 하락했다.
그제의 폭락은 게임스톱발 조정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미국 게임스톱 공매도 전쟁의 여파가 증시 전반으로 확산됐다. 공매도 포지션으로 막대한 손실을 본 헤지펀드가 손실을 메우기 위해 보유한 다른 주식을 강제로 매각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렸기 때문이다.
공매도 순위가 높은 종목을 미국 개미들이 집중 공격해서 주가를 급격히 올렸고 이로인해 공매도 포지션이 높은 헤지펀드는 결국 숏스퀴즈 상황에 몰렸다.
숏스퀴즈란 - 주가 상승 시 숏 매도를 했던 투자자들이 숏 포지션을 커버하거나 손실을 줄이기 위해 매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개미들의 반란으로 천문학적인 손실을 본 헤지펀드는 결국 손실을 자신이 가지고 있던 우량주들을 투매하면서 시장 전반이 하락했다는 것이다.
물론 우량주는 빅테크 종목을 포함한 다우, S&P500, 나스닥100에 포함된 미국의 주식을 말한다.
이에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대했던 페이스북, 애플, 테슬라 모두 하락 마감하면서 어닝 쇼크가 났다.
공매도세력이 이렇게 크게 손실을 입자 미국 금융당국이 나서서 게임스톱과 같은 종목을 매도만 할 수 있고 매수는 할 수 없게 만들자 폭락을 하면서 어제 증시가 올랐다.
그러나 오늘 프리마켓에서 다시 게임스톱 등이 오르면서 다시 미국 선물이 빠지고 있다.
미국의 증시가 VIX지수가 높아지며 변동성이 심해지기 시작했다.
결론 : 곰이나 황소 둘 중 하나만 해야지 급등하는 종목 따라가고 떨어지면 파는 돼지처럼 주식하다간 쪽박찬다.
서브 이슈 : 애플 어닝쇼크 분석
애플이 어제 3.5%빠지면서 어닝쇼크가 확정되었다.
실적 발표 후에 떨어지면 어닝쇼크다.
애플의 실적은 사상최대의 실적을 발표하는 등 그리 나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닝쇼크가 났다.
이유는 무엇인가?
사실 게임스톱발 쓸려내려간 것이 가장 큰 이유지만 그래도 따지자면 향후 스마트폰 판매 가이던스를 발표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다.
그러나 애플은 스마트폰 가이던스를 몇 분기전부터 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왜 애플은 스마트폰 가이던스를 발표하지 않을까?
더 이상 스마트폰이 성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버핏 vs 머스크 '사탕 싸움'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09/2018050900169.html
자신이 1972년 인수해 계속 이익을 늘리고 있는 '시스캔디(See's Candies)'를 좋은 해자의 예로 든 것이다.
워렌버핏이 해자의 예를 들면서 말한 시스캔디와 애플의 스마트폰이 비슷한 신세이기 때문이다.
다음 글에서 애플이 취한 사업 방향이 나온다.
시스캔디는 판매는 제자리걸음이었지만 강력한 브랜드 파워로 충성 고객이 많아 매년 가격을 올려 이익을 늘려 왔다.
판매는 제자리걸음이지만 - 성장이 없다는 얘기다.
강력한 브랜드파워로 충성고객이 많아 - 브랜드가 좋다는 얘기다.
매년 가격을 올려 이익을 늘려왔다.- 성장을 가격을 올려 영업이익을 늘리는 전략을 취했다는 얘기다.
스마트폰 팔릴만큼 팔리고 더이상 팔리지 않는다.
이미 포화시장이라는 얘기다.
애플은 선택해야 했다.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어떻게 이끌어야 할까?
그것은 바로 좋은 브랜드를 가지고 충성고객에게 새로운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새로 출시하면서 가격을 올리는 방식으로 영업이익을 늘리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P&G의 대표적인 면도기 브랜드인 질레트도 마찬가지다.
면도할 사람은 대부분 면도한다.
면도기 시장이 늘어나지 않는다.
그러니 면도기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면서 예를들면 진동이라든가 날을 한 겹 더 넣는다거나 하는 기능추가로 가격을 끊임없이 올려 성장하는 방식을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도 새로운 윈도우 버전을 내놓으면서 지속적으로 가격을 올리고 그전의 윈도우모델은 보안 업데이트를 안 하는 방식으로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다.
시장이 포화된 곳에서는 이러한 충성고객을 바탕으로 가격을 올리는 방식이 영업이익을 올리며 시장을 지키는 방식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을 독점하고 광고비를 천문학적으로 쓴다.
질레트 면도기는 대형마트와의 계약을 통해 좋은 매대를 독점하고 슈퍼스타를 앞세워 천문학적인 광고비를 들여 사람들을 쇄뇌시킨다.
여기에 틈새가 있다.
왜냐하면 지속적으로 가격이 올라가니 면도기 몇 개 들어있는 세트가 몇 만원씩 하는 것 아닌가?
원가는 1000원도 안 돼 보이는데 말이다.
"면도날 구독하는 시대" 질레트를 떨게 한 '달러 쉐이브 클럽'
https://www.asiae.co.kr/article/2019061815204389963
설립 8년차의 신생 면도기 판매업체 '달러 쉐이브 클럽(Dollar Shave Club)'이 12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면도기의
대명사 '질레트(Gillette)'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있다. 미국 면도기시장의 70%를 점유했던 질레트의 시장점유율은
50%대까지 추락했고, 그 자리는 달러 쉐이브 클럽이 메우고 있다.
달러쉐이브 클럽이라는 곳에서 한국의 도루코를 섭외해서 질레트 면도기의 60%밖에 안 되는 싼 가격에 배달료 무료로 면도기를 배송해서 대박을 쳤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바로 온라인 마케팅으로 그리고 유튜브 광고로 사람들에게 직접 광고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전까지 매스미디어(공중파)광고만 가능했을 때는 힘들었으나 지금은 스마트폰 앱과 유튜브가 있지 않은가?
사실 이런 시장이 포화된 곳에 스타트업이 뛰어들 틈새는 항상 있다.
생활용품 시장이 죄다 이렇다.
시장은 이미 포화되었는데 슈퍼스타를 앞세워 매년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가격을 올려 성장하는 방식의 기업들 말이다.
애플도 질레트와 다를 것이 없다.
스마트폰이 정체에 이르자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신규 모델을 새로 내놓고 가격을 을리는 방식 말이다.
그러니 애플은 스마트폰 판매량 등을 내놓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애플은 질레트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 있다.
애플은 스티브잡스가 스마트폰, 아이팟과 같은 혁신은 없으나 에어팟, 애플워치 등을 내세워 주변 기기를 통해 생태계를 넓히는방식이다.
스마트폰도 아주 비싼 프리미엄폰 전략 뿐 아니라 삼성전자의 갤럭시 정도급까지 가격도 떨어뜨린다.
이렇게 가격을 떨어뜨린 전략은 시장 점유율을 높여서 달러 쉐이브 클럽과 같은 구독모델을 통해 성장을 하는 방식이다.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스마트폰, 맥북에어 등을 쓴다면 앱스토어 등 애플 생태계에 들어오게 된다.
요즘 PC온라인 게임을 한다고 하더라도 결제는 모두 모바일로 한다.
모바일로 하면 수수료는 애플이 챙기는 것이다.
즉 아주 고급폰이 아닌 중저가폰을 팔아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면 앱스토어를 통한 생태계의 결제가 늘어나게 되고 그것은 구독모델이라는 시장이 커지는 효과가 있다.
애플이 애플카를 만들기로 결정을 한 것은 무엇때문일까?
어차피 자동차는 지금까지 가솔린차들의 고유한 영역이었다.
그러나 이제 자동차는 스마트 모빌리티로 바뀌었고 커다란 스마트폰에 바퀴만 얹어놓은 형태이다.
여기에는 플랫폼이 얹어질테고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것이다.
이 시장을 애플카로 빼앗아온다면 애플의 생태계는 더 넓어지기 때문이다.
이러다가 애플이 우주개발도 하지 않을까 싶다.
결론 : 애플의 스마트폰 판매 가이던스는 이제 의미 없다.
더 이상 늘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태계를 통한 시장의 파이는 계속 넓어지고 있다.
2) 매뉴얼 :
1. 나스닥 -3% 뜨기 전까지는 세계1등 주식은 떨어져도 팔지 않고 가져 간다.
2. 나스닥 -3%가 뜨면 세계1등의 떨어진 비율을 감안해 남겨 두거나 전량 매도 후 비율대로 말뚝을 박고 한달+1일 기다린다.
예를 들어 애플이 전고점 대비 20% 떨어진 지점에서 나스닥 -3%가 떴을 경우 즉 100달러가 전고점이라고 치자
현재 -3%가 떴고 애플은 80달러에 거래 된다면 20%가 떨어진 지점일 것이다.
그러면 100% 전량 매도 하는 것이 아니라 20% 떨어졌다면 5%당 10%씩을 말뚝 박는 것이니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그러니 60%만 매도하고 40%는 남겨두는 것이다.
전량 매도 후 말뚝박기는 100% 전량 매도 후 20% 떨어진 80달러 지점에 자산의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3)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다가 포모(주식을 판 가격보다 오를 것에 대한 두려움)가 두렵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고 -3%때 판 가격보다 단 1불이라도 떨어졌다면 전량 매수하라.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JN8yfW2p6Gd8-wZ04pGAkg
www.youtube.com/watch?v=sn2Pvdpr20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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