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매뉴얼
https://iot-lab.tistory.com/70
공황 끝
나스닥 -3% 후 한달이 지났으므로 공황이 끝남
오늘 새벽 6시에 애플 매수 시작!!!
- 매뉴얼 : 나스닥 일간지수가 -3% 뜨면 전량 매도 후 금, 미국채 등 안전자산으로 갈아타야 한다.
- 공황이 끝나면 미국 일등 주식인 애플을 매수한다.
날짜 | 종가 | 상승률 |
2021년 1월 12일 | 13,072.43 |
0.28% |
2021년 1월 13일 | 13,128.95 | 0.43% |
2021년 1월 14일 | 13,112.64 | -0.12% |
2021년 1월 15일 | 12,998.50 | -0.87% |
2021년 1월 19일 | 13,197.18 | 1.53% |
2021년 1월 20일 | 13,457.25 |
1.97% |
2021년 1월 21일 | 13,530.92 | 0.55% |
2021년 1월 22일 | 13,543.06 |
0.09% |
2021년 1월 25일 | 13,635.99 | 0.69% |
2021년 1월 26일 | 13,626.07 |
-0.07% |
2021년 1월 27일 | 13,270.60 | -2.61% |
★★★마지막 -3% 시점
날짜 | 종가 | 하락율 |
2020년 10월 28일 | 10,632.99 | -3.02% |
공황이 끝나는 시점
- 2020년 11월 29일
-30% 지점
- 나스닥 6872.03p 지점에서 매수
현재 시가총액 순위
1위 : 애플
2위 : 마이크로소프트
1위 애플과 2,3위의 시가총액이 10%이상 차이나면 애플 주식만 가져가는 것이 매뉴얼임
(계산법) : (1등 주식 - 2등 주식) / 1등 주식
조던의 생각
출처 JD부자연구소 카페 : http://cafe.daum.net/jordan777
테슬라의 어닝쇼크 분석
<뉴욕마켓워치> FOMC 실망에 주가급락…국채·달러·유가↑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9648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33.87포인트(2.05%) 급락한 30,303.1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98.85포인트(2.57%) 떨어진 3,750.7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55.47포인트(2.61%) 추락한 13,270.60에 장을 마감했다.
어제 나스닥은 2.61%, S&P500지수는 2.57%, 다우존스 지수는 2.05% 빠졌다.
올해들어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나스닥은 한 때 -3%를 찍기도 했다.
메인 이슈 : FOMC 후폭풍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올해 어떤 물가 상승도 '일시적'인 것으로 드러날 수 있다"며 "인플레이션에 연준은 인내하고 반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예상보다 자산 매입 테이퍼링이 빨라질 수 있다는 일부 추측에 대해 파월 의장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을 재차 나타냈다.
파월의장의 얘기는 지난 번 회의내용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이자 안 올릴 것이고 테이퍼링 시기상조다.
그런데 시장에서 얘기하는 것은 경기 안 좋다고 해 놓고 왜 대책 안 내놓냐? 그래서 떨어 뜨린다.
이런 얘기다.
그리고 연준이 MMF마켓의 원할을 이유로 정규 1개월 레포((Repo·환매조건부채권)를 단계적 폐지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연준, 머니마켓 원활 정규 1개월 레포 단계적 폐지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9589
레포시장이란 무엇인가?
레포는 A와 B은행이 있다.
A은행이 현금만 있고 B은행은 담보(채권)만 있다.
그런데 B은행이 담보를 A은행에 맞기고 현금을 하루 혹은 2주 정도 빌렸다가 이자 붙여서 돌려주는 시장을 말한다.
A은행은 당연히 현금이 많으니 큰 은행이나 MMF운용자일테고 B은행은 채권으로 돈 놀이 하는 작은 은행, 브로커, 딜러, 헤지펀드 등이다.
그런데 2020년 코로나 위기로 시중에 돈이 마르자 현금 많은 A은행도 앞으로 어찌될지 모르니 레포시장에서 현금을 안 빌려줬고 레포금리는 발작을 일으켜 10%가 넘어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평소에는 레포금리가 기준금리 수준으로 낮다.
그렇다면 누가 위험한가?
담보만 갖고 있는 B은행이 위험하지 않은가?
그래서 연준은 레포시장에 몇 천억 달러를 투입해서 현금을 뿌려 레포시장의 금리가 폭등하고 자금이 마르는 일을 방지했던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금융시장이 원할히 돌아가니 레포시장에 연준이 돈을 그렇게 넣을 이유가 없다.
그래서 연준은 레포시장에 넣는 돈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겠다는 얘기를 한 것이다.
그러자 어제 나스닥이 발작을 일으키며 결국 -2.61% 떨어졌던 것이다.
시장은 이렇게 연준이 유동성 축소를 할 때마다 발작을 일으킨다.
그러나 연준은 시장을 죽일 이유가 없으니 천천히 유동성 축소에 나설 것이고 나스닥 -3%가 아니라면 굳이 주식을 팔 이유는 없다.
결론 : 연준이 빅테크 어닝일에 제대로 고춧가루 뿌렸다.
1) 서브 이슈 : 애플, 테슬라, 페이스북 어닝 실적
애플, 테슬라, 페이스북은 실적이 나쁘지 않았다.
다만 연준이 고춧가루를 제대로 뿌리는 바람에 추풍낙엽으로 떨어졌다.
지금 선물은 애플이 -3.22%, 테슬라는 -5.02%, 페이스북은 -1.53% 떨어지고 있다.
아직 어닝 쇼크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내일 장이 끝나고 떨어져야 확실히 어닝쇼크다.
이렇게 떨어진 이유는 공통요인은 연준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고의 실적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선물은 4% 이상 올랐으나 어제 장막판에 겨우 플러스로 돌아서서 0.25% 올랐다.
테슬라는 실적은 좋았으나 내년 전기차 목표를 100만대가 아닌 50% 성장을 제시한 점이 감점 요인이라는 해석이다.
2020년 50만대가 목표였으니 50% 성장이면 75만대 아닌가?
시장에서는 100만대를 예상했으나 기대에 못 미쳤다는 분석이다.
애플과 페이스북은 선물이 떨어지는 것이 불확실하다.
결론 : -3% 뜨기 전까지는 세계1등 주식은 무한 홀딩이다.
2) 서브 이슈 :
테슬라의 어닝쇼크 분석
LG전자, 퀄컴 손잡고 커넥티드카 5G 기술 개발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12795011
5G 플랫폼은 자동차와 인근 기지국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5G 플랫폼이 적용되면 차에서 예전보다 빠른 속도로 방송을 시청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초고속 5G 플랫폼은 자율주행차가 본격 확산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LG전자가 퀄컴과 커넥티드카를 공동으로 개발한다는 얘기다.
앞으로 전기차는 자율주행차가 핵심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전기차는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쉬운 차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다른 전기차 회사와 차별화 된 전략은 무엇일까?
자율주행 엔진이 누가 뛰어나냐? 에 있다.
1월 9일 니오데이가 열렸다.
여기서 니오는
1) 150kWh 전고체 배터리 2) 2 세대 스왑스테이션 3) 세단모델 ET7 4) 자율주행 플랫폼을 공개했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무엇인가?
니오가 추구하는 구독모델에 있다.
월 680위안으로 자율주행 서비스 구독 가능하다는 것이다.
증시에서는 한 번 팔아먹고 마는 기업의 주가는 사이클이 있다.
즉 등락이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 삼성전가가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 올 때마다 올라간다.
그러나 그렇게 치솟다가 슈퍼 사이클이 지나면 주가가 반토막이 나기도 한다.
사이클이 왔을 때 6만 원까지 갔다가 싸이클이 꺼지니까 3만 원대 중반까지 떨어졌다.
이것은 경기를 타는 주식의 일반적인 특성이다.
그래서 주식시장은 이런 사이클이 있는 주식을 싫어한다.
그래서 이런 주식을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뒤에 경기가 붙는 종목인지만 체크하면 된다.
반도체 경기, 건설경기, 조선경기 등등이다.
그런데 경기를 타지 않는 종목은 무엇일까?
대표적인 것이 먹는 것이다.
삼시 세끼 안 먹을 수 없지 않는가?
그래서 대표적인 종목이 스타벅스의 커피, 코카콜라의 음료 등과 같은 것이다.
그리고 P&G, 유니레버 등의 생필품 등이 있다.
그래서 이런 종목들은 등락이 없고 꾸준히 우상향 한다.
그러나 오래전부터 있었기 때문에 이들은 성장성이 좀 떨어진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나서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대표적인 것이 애플의 iOS, 구글의 안드로이드, 인스타그램, 왓츠앱의 페이스북, 쇼핑의 아마존, 클라우드의 마이크로소프트 등등이다.
이들은 경기를 타지 않으면서 급성장하는 IT기업 아닌가?
그래서 빅테크 5종목은 꾸준한 우상향을 기대할 수 있는 기업들이다.
그런데 이번 니오데이에서 니오가 들고 나온 것이 자동차에도 구독모델을 하겠다는 것 아니겠는가?
680위안을 월정액으로 내면 부분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 것 말이다.
그러나 니오도 결국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여기에 들어가는 자율주행 엔진은 엔비디아 것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스펙은 8백만 화소 카메라와 1,550nm 라이다를 채용하고 라이다는 Innovusion 라이다를 사용하며 자율주행 칩은 엒비디아의 Orin을 쓰기로 했다.
결국 전기차는 앞으로 배터리 가격을 포함해서 전체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추면 거의 공짜로 주면서 자율주행 플랫폼 경쟁이 될 것이다.
돈 없는 사람은 스스로 운전할 것이고 돈 있는 사람은 월정액으로 자율주행 플랫폼을 구독할 것이다.
구독모델이 통하면 주가의 꾸준한 상승이 되며 사이클 주식에서 빠져 나온다.
그러나 플랫폼은 아무나 만드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부품소재를 잘 만드는 삼성전자도 스마트폰에서 바다, 타이젠 모두 실패하고 결국 안드로이드에 종속되지 않았는가?
삼성전자가 왜 안드로이드에 종속되었을까?
그것은 앱생태계가 안드로이드에 비해 터무니없이 작았기 때문이다.
쓸만한 앱이 없으니 바다나 타이젠 OS를 쓸 이유가 없지 않는가?
한번 격차가 벌어지면 그 차이를 메울 수 없다.
결론 : 자율주행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 기업은 일단 많은 생산을 통해 앱생태계를 키우는 것이 우선이다.
그래서 이번 테슬라의 75만대 목표는 시장의 기대에 못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경쟁자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테슬라의 전기차를 깔아 놔야 후발주자가 엄두를 내지 못한다.
2) 매뉴얼 :
1. 나스닥 -3% 뜨기 전까지는 세계1등 주식은 떨어져도 팔지 않고 가져 간다.
2. 나스닥 -3%가 뜨면 세계1등의 떨어진 비율을 감안해 남겨 두거나 전량 매도 후 비율대로 말뚝을 박고 한달+1일 기다린다.
예를 들어 애플이 전고점 대비 20% 떨어진 지점에서 나스닥 -3%가 떴을 경우 즉 100달러가 전고점이라고 치자
현재 -3%가 떴고 애플은 80달러에 거래 된다면 20%가 떨어진 지점일 것이다.
그러면 100% 전량 매도 하는 것이 아니라 20% 떨어졌다면 5%당 10%씩을 말뚝 박는 것이니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그러니 60%만 매도하고 40%는 남겨두는 것이다.
전량 매도 후 말뚝박기는 100% 전량 매도 후 20% 떨어진 80달러 지점에 자산의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3)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다가 포모(주식을 판 가격보다 오를 것에 대한 두려움)가 두렵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고 -3%때 판 가격보다 단 1불이라도 떨어졌다면 전량 매수하라.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JN8yfW2p6Gd8-wZ04pGAkg
www.youtube.com/watch?v=NcxeAeakL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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