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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내일의 부 - 투자 매뉴얼

내일의 부 투자 매뉴얼 - 변동성이 큰 장에서 살아남으려면?

투자 매뉴얼

https://iot-lab.tistory.com/70

 

내일의 부 - 투자 매뉴얼

내일의 부 책을 읽고 저자가 얘기하는 매뉴얼대로 투자를 할려고 투자 매뉴얼을 정리해봅니다. 결국 가장 좋은 선택은 미국 주식이다. 그것도 전세계 시가총액 1등 주식이다. 주가는 올라가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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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 시작

하루만에 나스닥 -3% 떠서 다시 공황이 시작됨

나스닥 -3% 이상 폭락으로 전량 매도 매뉴얼 발동

  • 매뉴얼 : 나스닥 일간지수가 -3% 뜨면 전량 매도 후 금, 미국채 등 안전자산으로 갈아타야 한다.
날짜 종가 상승률 연속 상승일
2020년 11월 09일 11,713.78 -1.53% 0일차(리셋)
2020년 11월 10일 11,553.86 -1.37% 0일차(리셋)
2020년 11월 11일 11,786.43 2.01% 1일차
2020년 11월 12일 11,709.59 -0.65 0일차(리셋)
2020년 11월 13일 11,829.29 1.02% 1일차

 

마지막 -3% 시점

날짜 종가 하락율
2020년 10월 28일 10,632.99 -3.02%

공황이 끝나는 예상 시점

  • 2020년 11월 29일

-30% 지점

  • 나스닥 6872.03p 지점에서 매수

현재 시가총액 순위

1위 : 애플

2위 : 마이크로소프트

1위 애플과 2,3위의 시가총액이 10%이상 차이나면 애플 주식만 가져가는 것이 매뉴얼임

(계산법) : (1등 주식 - 2등 주식) / 1등 주식

조던의 생각

출처 JD부자연구소 카페 : http://cafe.daum.net/jordan777

 

JD 부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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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성이 큰 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99.64포인트(1.37%) 상승한 29,479.81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8.14포인트(1.36%) 오른 3,585.15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19.70포인트(1.02%) 상승한 11,829.29에 장을 마감했다.

 

어제 나스닥은 1.02%, S&P500지수는 1.36%, 다우존스 지수는 1.37% 올랐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 4%가량 올랐다. S&P500 지수는 2% 이상 올랐고, 나스닥은 약 0.5% 하락했다.
주간 기준으로 다우지수가 나스닥 대비 이 정도로 큰 폭 오른 것은 2002년 이후 처음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다우존스 지수가 2002년 이후 처음으로 나스닥을 큰 폭으로 앞질렀다 했다.

이 얘기는 다우존스 지수가 주로 가치주이고 나스닥은 성장주이니만큼 가치주가 성장주에 비해 지난 10년간 죽을 쒔다는 얘기가 된다.

따라서 가치주는 버리고 성장주 사라는 얘기다.

 

어제 3대지수가 다 올랐지만 방향성은 전혀 없고 시장은 갈팡질팡 하고 있다.

 

3대지수가 다 올랐다는 점이 그렇다.

뉴스를 보면 다시 백신의 기대감이 살아났다는데 그러면 가치주가 오르는 것은 당연하지만 기술주가 오르면 안 되지 않는가?

결국 시장은 혼조라는 얘기다.

그러니 어제 왜 올랐는지는 별로 중요한 사항이 아니다.

 

우리는 이런 변동성이 큰 장에서 어떻게 살아 남는가? 가 중요하다.

 

이런 변동성이 큰 장은 갑자기 확 튀어 오를 때 조심해야 한다.

이럴 때 오른다고 따라갔다가는 수직 추락을 하면서 손절하면 큰 손해를 본다.

따라서 전략이 있어야 한다.

 

전략은 싸게 사는 놈이 승자라는 얘기다.

 

지금은 경기부양책이 안 나오고 백신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주가가 우상향하지 않고 박스권에서 움직인다.

그러니 박스권 전략을 써야 한다.

 

1. 백신

성공적인 백신 얘기가 나오면 가치주는 올라간다.

반면에 성장주는 떨어진다.

따라서 백신 나올때 가치주 따라 가다가는 이후에 가치주 떡락하면서 손절 치면 망한다.

그러니 백신 나올 때 성장주 모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백신 나올 때 금값도 떨어진다.

따라서 백신 나올 때 금을 모아가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백신이 나온다고 무조건 가치주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백신이 실패하면 시장은 가치주를 외면하면서 기술주가 올라간다.

그러니 이 때는 오히려 가치주가 떨어진다.

그러니 가치주를 살 때다.

 

결론은 떨어지는 것을 사라는 얘기다.

가치주는 모아가는 것이 아니라 사고 파는 것이다.

그러니 가치주는 떨어질 때 모았다가 백신 개발과 같은 좋은 소식이 들리면 그 때 팔면 된다.

 

2. 경기부양책

경기부양책이 나오면 금은 올라갈 것이다.

그런데 경기부양책이 쉽게 나올 것 같지 않다.

11월 29일전까지 경기부양책이 나오면 금을 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후에 경기부양책이 나오면 11월 29일에 1등 주식을 사야 하기 때문에 어차피 현금이 별로 없을 것이다.

따라서 1등 주식을 사고 남은 돈로 금을 사면 된다.

 

그러나 경기부양책이 쉽게 나올 것 같지는 않다.

왜냐하면 부정선거 의혹으로 여야간 합의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 코로나 확산세가 짙어지면서 경기부양책이 작은 규모라도 꼭 나와야 하기 때문에 나올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금을 파는 시기는 미국 연준이 자산규모를 줄이며 실질적으로 양적완화를 축소했을 때이다.

그러나 그전까지는 금을 사도 된다.

 

3. 경제봉쇄

 

코로나의 급속 확산으로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등 주요 지역에서 봉쇄 조치도 강화되고 있다.

 

아직은 트럼프 행정부이기 때문에 경제봉쇄 조치가 전면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경제봉쇄조치가 재개된다면 가치주는 몰락하고 성장주는 더 올라갈 것이고 경기부양 기대감에 금값도 올라갈 것이다.

 

따라서 이 때도 가치주를 사고 성장주, 금은 수익률을 즐기면 된다.

 

결론 : 박스권에서 주식, 금이 움직이고 있다.

박스권에서 움직일 때는 낮을 때 사고 높을 때 팔아야 한다.

상단과 하방이 막혀있기 때문이다.

당분간은 현재 선거로 인한 복잡한 정치상황 때문에 박스권에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범위를 정해놓는 것이 좋다.

범위에 들어오면 사고 범위를 벗어나면 팔아야 한다.

 

단 실적이 받쳐주지 않고 코로나 이후에도 전망이 불투명한 가치주는 사고 팔고를 반복해야 하지만 실적이 받쳐주는 성장주는 사고 파는 것보다는 모아가는 것이 더 낫다고 본다.

 

2) 매뉴얼 :

1. 2020년 10월 28일에 -3%가 떴으니 한달+1일 이후인 11월29일까지 -3%가 뜨지 않으면 주식을 사면 된다.

헤지 전략으로는 금, 은, TLT, TIP 등으로 상황에 맞게 헤지하면 된다.

 

2. 8거래일 상승 후에도 -3% 위기가 끝났다고 보면 된다.

 

3)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다가 포모(주식을 판 가격보다 오를 것에 대한 두려움)가 두렵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고 -3%때 판 가격보다 단 1불이라도 떨어졌다면 전량 매수하라.

FOMO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포모는 '놓치거나 제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조던의 컬럼

출처 JD부자연구소 카페 :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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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테슬라에 열광하나?

 

테슬라가 도요타 자동차의시총을 넘어서고 니오는 GM의 시총을 넘어섰다.

 

4차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기계적인 것을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인공지능 을 활용해서 스스로 학습하고 데이터를 쌓아 실생활 에서는 없는듯 밀착되는 것이다.

마치 말하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내 몸처럼 움직여주는 하인처럼 말이다.

이것은 모든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농업. 휴대폰. 자동차. 비행기. 선박. 공작기계. 공장. 집. 은행. 의료. 등등이다.

인터넷 오브 띵즈 IoT(Internet of Things)를 넘어 인터넷 오브 에브리바디다.

 

노키아가 몰락했다.

그리고 노키아의 몰락이 기존 전통제조업의 몰락을 알리는 신호탄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통신 단말기를 만드는 노키아가 몰락하고 스마트폰을 만드는 애플의 그 자리를 대신하면서 모든 산업이 애플화 되어가고 있다.

 

애플화 되어가고 있다는 소리는 무엇인가?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다는 소리다.

 

1. 플랫폼과 니치의 결합이다.

 

플랫폼기업은 어떤 기업인가?

 

플랫폼기업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애플이 PC시대를 열었다.

하지만 생태계 는 IBM이 만든 표준PC가 대세가 되었다.

애플보다 뒤늦게 PC를 만든 IBM이 애플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PC의 표준화를 추구하면서 호환이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었다.

이로인해 부품의 교환이 가능해 졌다.

그러므로써 니치기업의 경쟁을 통한 단가 인하가 가능해졌다.

이 얘기는 브랜드를 가진 기업이 가장 큰 이득을 갖는다는 뜻이다.

 

현재도 이것은 진행형이다.

애플이 스마트폰을 만들면서 카메라 모듈은 중국의 오필름, 한국의 LG이노텍, 삼성전기, 중국 써니옵티컬, 대만 폭스콘(옛 샤프)을 경쟁 시켜 가장 싼 값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받는다.

이것은 부품이 표준화 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애플은 이들의 경쟁을 통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카메라 모듈을 공급 받고 20%가 넘는 영업이익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카메라 모듈을 만드는 기업들은 싸게 설비의 증설, 연구개발, 원가경쟁 등으로 내몰리면서 영업이익이 줄어들고 있다.

 

이것은 IBM PC의 시대부터 이어져왔다.

당시 플랫폼 기업은 어떤 기업이었을까?

PC의 윈도우를 공급하는 마이크로소프트였다.

IBM형의 PC는 모든 부품 규격이 공개되었고 완전경쟁 시장이 되었기 때문에 부품사는 출혈경쟁에 내몰렸고 최종 조립과정에서 90% 이상의 플랫폼을 장악하고 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는 가장 큰 이득을 가져갔다.

 

이탈리아 머리를 치장하는 악세사리 기업이 있다.

직원 3명이다.

CEO. CFO. 마케팅 디렉터 단 세명 뿐이다.

그런데 800억 원이다.

제품 생산은 모두 아웃소싱을 한다.

인근에 15,000개의 기업이 있는데 모두 이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이렇게 산업이 전통제조업에서 플랫폼 기업과 니치기업으로 바뀌고 있는 중이다.

 

그중에서도 아직 전통제조업이 산업을 장악한 곳이 있다.

바로 전통제조업인 자동차 산업이다.

 

현대자동차 같은 경우는 현대제철에서 철을 뽑아내서 현대차, 기아차에서 차를 만든다.

즉 예전에 포드가 모델T를 만들 때처럼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다 한다는 얘기다.

그러나 현재는 플랫폼 기업과 니치기업으로 가고 있다.

핵심은 무엇인가?

바로 플랫폼 기업은 디자인, R&D, 마케팅 정도만 하고 모두 아웃소싱을 한다는 얘기다.

즉 핵심만을 브랜드를 가진 최종 소비재 기업만이 하고 원가절감을 위해서 아웃소싱을 한다는 얘기다.

아웃소싱이란 무엇인가?

부품 표준화를 통해 얼마든지 다른 소재기업에서 물건을 받아 올 수 있도록 만들어 소재기업끼리 경쟁을 시켜 최저가에 물건을 받아 올 수 있는 구조를 만든다는 얘기 아닌가?

 

이러면 소재기업의 주가는 올라갈 수가 없다.

왜냐하면 이들은 매번 다른 부품소재 기업을 이기려고 설비증설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상증자를 해야 하고 이러면 영업이익은 온전히 설비증설과 R&D로 쏟아 부어야 한다.

따라서 폭스콘과 같은 기업은 영업이익률이 4%인데 반해 브랜드를 갖추고 있는 애플은 영업이익률이 20%를 훨씬 상회하는 것 아닌가?

LG디스플레이도 증설의 증설을 거듭하면서 주가가 못 올라가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다.

 

그런데 자동차 산업이 테슬라로 인해 바뀌고 있는 중이다.

플랫폼 기업과 니치기업으로 말이다.

 

테슬라의 배터리데이 때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가 원하는 배터리의 표준 을 제시하는 것이 이러한 과정이다.

테슬라가 원하는 배터리를 모든 배터리 회사가 만들면 테슬라는 어떤 배터리든 골라 쓰면 된다.

이러면 테슬라가 선택한 기업은 주가가 뛰지만 테슬라가 선택하지 않은 기업은 주가가 빠지게 된다.

 

이런 테슬라를 기존의 전통 자동차 기업이 이길 수 있을까?

 

테슬라와 GM 등 기존 자동차 기업과 비교해보자.

 

GM은 엄청난 고용을 하고 있다.

그러나 테슬라는 핵심 인력을 빼고는 모두 아웃소싱한다.

현재 가솔린 차에서 전기차나 수소차 등 친환경 차로 바뀌고 있다.

테슬라는 이번 코로나 위기에서 인터넷으로 자동차를 판매해서 판매가 줄지 않았지만 기존 자동차 기업은 경제봉쇄조치 등으로 인해 딜러망에 타격을 입었다.

현대차 같은 경우는 미국으로 전기차 공장을 옮기려하더라도 노조의 동의가 있어야 옮길 수 있다.

 

기존 자동차 업체들의 이런 고비용 구조가 미래의 테슬라의 이길까?

 

이제 스마트폰에서 자율주행 모빌리티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생기고 있다.

 

애플은 스마트폰으로 생태계를 장악했지만 자율주행차는 또다른 생태계를 만들어내고 있다.

애플의 가장 큰 약점은 자율주행차를 만들어 낼 수 없다는데 있다.

테슬라가 만약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먼저 선점한다면 자율주행차 안에서 영화도 보고 게임도 하고 SNS도 할 것이다.

그러면 스마트폰으로 그 플랫폼이 옮겨갈 수 있다.

테슬라 폰이 나올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애플은 스마트폰을 장악했지만 자율주행차를 만들 수 없다.

이러면 어떤 기업이 유리할까?

 

2. 컨택트에서 언택트로 변하고 있다.

 

의료분야도 환자를 직접 보는 컨택트에서 원격진료로 바뀌고 있다.

금융도 고객을 직접 만나는 시중은행에서 핀테크로 바뀌고 있다.

지금은 산업 전반에 걸쳐서 컨택에서 언택으로 변하고 있는 중이다.

 

왜 변할까?

 

이러면 비용이 절감되고 시간이 절감된다.

이러면 기업의 영업이익이 좋아져서 실적이 좋아지고 실적이 좋아지면 주가가 올라간다.

 

이 외에도 비용절감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지구의 대부분 선진국은 늙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베이비붐 세대가 나이가 들면 소비의 활력이 떨어지고 복지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그런데 이런 복지비용 증가가 신용등급을 저하 시켜 위기를 가져온다.

따라서 비용절감은 앞으로 노령화가 심각해지는 선진국들의 공통된 문제점이다.

그런데 컨택트보다는 언택트가 이런 비용절감 효과가 더 높다.

 

결론 : 세계는 노령화 되고 있는 선진국의 고비용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컨택트에서 언택트로 그리고 전통 제조업은 몰락하며 플랫폼기업과 니치기업으로 재편되는 것이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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