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매뉴얼
https://iot-lab.tistory.com/70
공황 시작
하루만에 나스닥 -3% 떠서 다시 공황이 시작됨
나스닥 -3% 이상 폭락으로 전량 매도 매뉴얼 발동
- 매뉴얼 : 나스닥 일간지수가 -3% 뜨면 전량 매도
날짜 | 종가 | 상승률 | 연속 상승일 |
2021년 3월 10일 | 13,068.83 | -0.04% | 0일차 |
2021년 3월 11일 | 13,398.67 | 2.52% | 1일차 |
2021년 3월 12일 | 13,319.87 | -0.59% | 0일차 |
2021년 3월 15일 | 13,459.71 | 1.05% | 1일차 |
2021년 3월 16일 | 13,471.57 | 0.09% | 2일차 |
2021년 3월 17일 | 13,525.20 | 0.40% | 3일차 |
2021년 3월 18일 |
13,116.17 | -3.02% | 0일차 |
2021년 3월 19일 | 13,215.24 |
0.76% | 1일차 |
2021년 3월 22일 | 13,377.54 | 1.23% | 2일차 |
2021년 3월 23일 | 13,227.70 |
-1.12% | 0일차 |
★★★마지막 -3% 시점
날짜 | 종가 | 하락율 |
2021년 3월 18일 | 13,116.17 | -3.02% |
공황이 끝나는 시점
- 2021년 4월 19일
-30% 지점
- 나스닥 6872.03p 지점에서 매수
현재 시가총액 순위
1위 : 애플
2위 : 마이크로소프트
1위 애플과 2,3위의 시가총액이 10%이상 차이나면 애플 주식만 가져가는 것이 매뉴얼임
(계산법) : (1등 주식 - 2등 주식) / 1등 주식
조던의 생각
출처 JD부자연구소 카페 : http://cafe.daum.net/jordan777
미국은 어떻게 다시 위대해졌는가?
<뉴욕마켓워치> 유럽發 코로나 공포에 국채↑·주가↓·유가 6%↓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38640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08.05포인트(0.94%) 하락한 32,423.1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30.07포인트(0.76%) 내린 3,910.5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49.85포인트(1.12%) 떨어진 13,227.70에 장을 마감했다.
어제 나스닥은 1.12%, S&P500은 0.76%, 다우존스 지수는 0.94% 떨어졌으며 특히 러셀2000지수가 1.8%떨어졌다.
러셀2000지수는 4% 가까이 떨어지다가 막판에 2%를 끌어올리며 1.8%로 마감했다.
메인 이슈 : 유럽 봉쇄
유럽에서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코로나 신규 감염이 재차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른바 3차 유행에 대한 공포가 한층 커졌다. 독일과 프랑스 등 주요 국가들은 봉쇄 조치를 다시 강화했다. 독일은 4월 18일까지 봉쇄 조치를 연장하기로 했다. 유럽의 경제 정상화 속도가 늦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유럽의 재봉쇄로 인한 우려로 전지수가 다 떨어졌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빅테크는 떨어졌지만 오히려 나스닥지수보다 덜 떨어졌고 러셀2000을 비롯한 가치주의 떨어지는 폭이 아주 심했다.
지금까지 얘기했지만 앞으로의 장세는 실적장세다.
따라서 4월에 실적이 안 좋을 주식은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가치주가 될 것이다.
유럽 봉쇄로 인해 더 두드러질 것이다.
유럽 봉쇄가 되니 여행주가 떨어졌다.
카니발을 비롯한 항공주들은 큰 폭으로 떨어졌다.
여행 못가니 말이다.
그러니 석유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니 유가 관련주가 떨어졌다.
그리고 금리가 빠르게 안정되니 은행주도 폭락했다.
즉 가치주가 떨어졌다.
그리고 가치주는 4월 실적이 문제다.
왜냐하면 1분기인 1월~3월까지의 실적이 잘 나왔을까?
안 나왔다.
그러니 실적 개판인 상태에서 2분기 가이던스를 좋게 발표할 CEO가 있을까?
그랬다가는 소송 당한다.
유럽이 개판이니 앞으로 여행이 웬말이냐?
그러니 여행관련주 다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4월에는 일본 보험회사, 은행들이 돌아와 미국 채권을 사준다.
따라서 금리는 더 떨어질 것이다.
이러면 은행주도 떨어질 것이다.
그러니 가치주는 힘든 4월을 보낼 것이다.
그런데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진 빅테크는 금리는 안정될 것이고 실적은 좋을 것이고 경기가 좋아지니 앞으로 가이던스도 좋아질 것이다.
따라서 4월 20일에 발표되는 넷플릭스의 실적 스타트가 좋으면 그 때부터 미리 올라갈 것이다.
그러니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은 4월 20일부터 랠리가 본격적으로 시작 될 것이다.
금리만 안정된다면 빅테크는 현재가 바닥일 가능성이 크다.
금리가 3월에 안 좋았던 이유는 일본 은행들이 독일 국채와 미국 국채의 스프레드 차이가 벌어짐에 따라 미국 국채를 팔고 독일 국채를 사서 미국채 10년 물이 치솟았다.
이렇게 된 이유는 ECB총재 라가르드가 독일 국채의 금리가 올라가지 못하도록 독일 국채를 사준다고 발표한 후부터다.
그러자 독일 국채 가격은 오히려 올랐는데 미국은 연준이 그냥 손 놔버리니 일본 은행들이 집중적으로 미국 국채를 팔아제꼈던 것이다.
그러던 것이 이제는 멈췄다.
더 이상 미국 국채를 일본은행에서 팔지 않고 있다.
그래서 1.7%를 넘나들던 미국채 10년 물이 이젠 1.6% 초반때까지 내려왔다.
1.5%로도 뚫을 기세다.
1.602%이니 말이다.
이번 일주일이 가장 중요했다.
왜냐하면 이번 일주일이 지나면 4월이 되기 때문이다.
그 때는 일본의 은행, 보험회사가 높아진 미국 국채를 사러 들어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본 스가와 미국의 바이든이 회담을 앞두고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미국 국채를 사면 1.5%대 안정도 가능하다.
어제 나스닥이 떨어졌지만 빅테크는 오히려 덜 떨어졌고 실적이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테크주식들이 떨어졌다.
즉 4월은 실적이 좋아질 빅테크는 좋겠지만 실적이 안 좋을 테크 성장주는 떨어질 것이다.
결론 : 4월은 실적이 좋아질 빅테크 위주로 올라갈 것이고 가치주 및 실적 안 좋은 성장주는 바닥을 길 것이다.
1) 서브 이슈 :
미국은 어떻게 다시 위대해졌는가?
미국은 어떻게 패권국이 되었는가?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서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 본토에 전혀 피해를 입지 않았으나 당시 선진국이었던 유럽은 전쟁으로 인해 완전히 초토화 되었다.
그로인해 미국은 전세계 제조품의 42%, 전력의 43%, 철강의 57%, 석유의 62%, 자동차의 80%를 생산했다.
명실상부한 세계 패권국이 되었다.
전후 태어난 베이비부머 세대로 인해 미국은 거대한 소비시장으로 변한다.
1954년~1964년까지 해마다 400만 명씩 태어났고 1946년~1973년까지 미국은 연평균 3.8%씩 성장했다.
1960년대 미국은 거대한 제조대국이면서 거대한 소비대국이었다.
한 마디로 미국의 황금기는 1960년대였다.
그렇다면 미국은 어떻게 제조대국이 되었는가?
1960년대 미국은 제조업에서 생산성 향상을 이루었는데 그 비결은 표준화였다.
주택건설의 표준화가 진행되어 롱아일랜드의 레빗타운은 하루에 30채씩 1년안에 4천 채의 집이 지어졌다.
물류의 표준화도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컨테이너의 표준화다.
말콤 맥린은 컨테이너의 표준화를 통해 1970년대 초반부터 선진국 사이의 교역을 약17% 상승 시켰다.
샘월튼의 월마트는 소매업체의 표준화를 완성했고 맥도날드는 프렌차이즈의 표준화를 이뤄냈다.
그렇게 1960년대의 표준화라는 생산성 향상을 통해 미국은 황금기를 이뤄냈다.
1960년대가 미국의 황금기였다면 1970년대는 미국의 암흑기였다.
1970년대의 암흑기는 1960년대 황금기의 결점에서 비롯되었다.
결점은
1. 막대한 복지비용의 상승
2. 표준화를 넘어선 혁신이 없었다.
3. 일본, 독일의 제조업 능력향상을 알아채지 못했다.
따라서 외국인이나 기계를 쓰면 훨씬 저렴한 것을 노동자에게 평생 높은 임금과 연금을 제공해줌으로써 미국은 1970년대 몰락했다.
1970년대가 들어서고 미국은 베트남전쟁으로 인해 국운이 기울기 시작했다.
게다가 기름값이 치솟는 오일쇼크로 인해 미국은 스테크플레이션까지 닥쳤다.
여기서 미국의 결점이 본격적으로 도드라지기 시작했다.
제3차 중동전쟁 이후 1배럴 당 2.9달러였던 원유가는 한 달 만에 12달러에 이르렀으며, 이는 현재 달러 가치로 환산하면 14.5달러에서 55달러로 폭등한 것이었다.
이 때 일본의 자동차는 엔진효율이 미국자동차에 비해 뛰어났다.
왜냐하면 일본자동차는 석유를 수입해서 쓰는 나라의 특성상 석유를 효율적으로 쓰도록 엔진이 개발된 반면 석유가 충분했던 미국의 자동차들의 엔진효율은 길바닥에 석유를 쏟아붓고 달릴 정도의 비효율적인 엔진효율이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미국자동차노조는 높은 임금과 은퇴 후 연금까지 떠 안아야 하도록 되어 있었기 때문에 인건비가 매우 비쌌다.
따라서 미국자동차는 일본 자동차에 비해 전혀 경쟁력이 없었다.
그리고 미국의 기업들은 표준화 이후 생산성향상이란 없었다.
미국의 경제력은 1970년대를 기점으로 기울어져갔다.
1980년대는 일본의 시대였다.
일본은 혁신을 통해 제조업 전성시대를 열었다.
소니 워크맨, 코끼리 전기밥솥, 파나소닉 TV등 가전제품은 일본이 세계 제일이었고 반도체도 일본이 세계시장의 80%점유율을 올리며 세계를 휩쓸었다.
1989년 전 세계 기업 시가총액 순위를 보면 상위 20개사 중 14개를 일본 기업이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본은 1985년 플라자 합의 이후 만들어진 버블 경제가 1990년 꺼지면서 몰락했다.
1990년대는 미국이 다시 앞서는 기틀을 놓았다.
1991년 12월 8일 소련의 해체로 갑자기 찾아온 공산주의의 몰락했다.
미국이 세계제일로 일어날 기틀의 핵심은 인터넷이다.
당시 소련의 해체로 인해 공산주의 블록이 무너졌고 세계는 미국이 세계최강국으로 등극하게 된다.
따라서 군사용으로 쓰던 인터넷을 민간용으로 개방하게 되었다.
2000년대 초반 미국은 인터넷 기업들의 버블로 인해 닷컴버블로 붕괴되었다.
그러나 2007년 나타난 애플의 스마트폰으로 인해 인터넷 기업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인터넷 기업의 대표는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등 빅테크 5종목 뿐 아니라 넷플릭스, 엔비디아 등 수 많은 테크기업들이 미국을 다시 위대한 패권국으로 이끌었다.
2000년대 이후 나타난 인터넷 기업들은 베낄 수 없는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무슨 말인가?
페이스북은 SNS 기업이다.
이 기업이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적인 재산목록은 책상과 컴퓨터가 전부다.
그런데 전 세계 18억명(2020년 12월 말 기준) 이상이 접속하는 페이스북이 지난해 4분기(10~12월) 281억달러(약 31조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27일(현지 시각) 발표했다.
전년 동기보다 33% 증가한 것이다.
그런데 잘 보면 이 기업을 베낄 수는 없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고 좋아요 누르는 홈페이지는 누구나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페이스북을 만들 수는 없다.
즉 세계는 제조업에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패권이 이동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애플도 스마트폰을 팔아먹지만 사실은 iOS를 통한 생태계 기업이라 볼 수 있다.
구글은 유튜브와 안드로이드를 통한 생태계기업이며 아마존은 세계 온라인 쇼핑의 최강자이다.
이들 기업들은 인터넷 기반으로 세계제일이 되었다.
미국을 따라가던 일본, 독일, 한국, 대만 등의 제조업 강국은 제조업에서 소프트웨어로 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타지 못해 닭 쫓던 개 신세가 되었다.
현재 제조업은 철저히 을이 되었다.
제조업의 기술력이 좋아 제조업만으로 먹고살기 힘들어졌다는 얘기다.
일본, 독일이 날리던 시절은 동아시아인 한국, 대만이 붙으면서 경쟁이 심해졌고 2000년대가 되면서 중국까지 붙었다.
그러니 제조업의 기술이 엇비슷해진 상태에서 경쟁만 치열해진 것이다.
그런데 브랜드가 있는 기업은 미국기업이 유일하다.
따라서 미국기업이 갑이 되었고 나머지 국가들은 모두 을이 된 형국이다.
예를 들어 애플은 브랜드가 있는 미국기업이다.
애플의 스마트폰에는 수 많은 부품이 들어간다.
애플의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은 중국, 일본, 한국의 기업이 경쟁한다.
그러니 애플은 최저가에 기술이 가장 좋은 기업의 카메라 모듈을 쓴다.
이러면 제조업이 뛰어난 기업은 큰 이익을 내기 힘들다.
왜냐하면 제조 설비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해야 가격 경쟁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영업이익은 최신설비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비용으로 다 들어가고 없다.
그러니 제조업 기업의 주가가 오를리가 있는가?
그런데 애플은 브랜드를 앞세워 아주 비싼 아이폰을 팔아먹는다.
그러니 큰 영업이익을 올리고 이렇게 올린 영업이익으로 자사주를 사서 태워버리고 배당을 올리니 당연히 주가가 올라간다.
이렇게 된 것이 다 인터넷으로 연결된 덕분이다.
제조업이 아닌 생태계는 이런 현상이 더 하다.
왜냐하면 아시아나 유럽은 브랜드로 성공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유럽은 가족기업 중심의 소규모 기업이고 명품을 빼고는 전세계국민이 선망하지 않는다.
아시아권은 선진국이 아니기 때문에 문화에서 완전히 미국에 밀린다.
따라서 페이스북, 구글 등의 문화 컨텐츠는 미국에 완전히 밀리고 있다.
안드로이드의 구글이나 iOS의 애플, 윈도우의 마이크로소프트 OS 따라갈 수 없다.
삼성이 죽어라 바다, 타이젠 등을 만들어 스마트폰 OS를 만들려다가 실패했다.
결국 브랜드는 미국이 꽉잡고 있는 상태에서 아시아, 유럽의 국가는 모두 제조업의 노예가 되었다.
앞으로의 신산업도 마찬가지가 될 것이다.
전기차도 전기차만 잘 만들어서는 안 된다.
누가 OS를 잡느냐에 따라 패권이 갈라진다.
전기차는 인터넷 연결이 되면 자율주행, OS 등이 영업이익을 올리는 핵심이 될 것이다.
테슬라가 될 수도 있고 애플의 iOS나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OS가 될 수 있다.
중국, 독일, 한국의 OS가 표준 OS가 될 확률은 아주 떨어진다.
소프트웨어 경쟁력과 브랜드 파워에서 OS는 미국기업에 상대가 안 된다.
약간의 예외는 있다.
반도체의 대만 TSMC, 한국의 삼성전자 등은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갑이 되었다.
그렇지만 이들은 철저히 시크리컬(경기를 타는) 기업이므로 삼성전자는 애플의 시가총액 1/4토막 상태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팔고 반도체, 파운드리, 가전을 다 만드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결론 : 인터넷 연결과 미국의 브랜드 파워가 미국기업을 갑으로 만들었고 나머지 나라들의 기업은 철저히 경쟁 당하고 기술력이 비슷해지면서 하드웨어를 조립하는 철저한 을이 되었다.
2) 매뉴얼 :
1. 주식 매수일은 -3%가 뜬 2021년 3월 18일의 한달+1일 이후인 2021년 4월 19일이다.
2. 8거래일 상승은 -3%가 끝나는 신호이다.
3. 세계1등 주식이 더 떨어지면 정해진 비율대로 말뚝박기를 하자.
예를 들어 애플이 전고점 대비 20% 떨어진 지점에서 나스닥 -3%가 떴을 경우 즉 100달러가 전고점이라고 치자
현재 -3%가 떴고 애플은 80달러에 거래 된다면 20%가 떨어진 지점일 것이다.
그러면 100% 전량 매도 하는 것이 아니라 20% 떨어졌다면 5%당 10%씩을 말뚝 박는 것이니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그러니 60%만 매도하고 40%는 남겨두는 것이다.
전량 매도 후 말뚝박기는 100% 전량 매도 후 20% 떨어진 80달러 지점에 자산의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3)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다가 포모(주식을 판 가격보다 오를 것에 대한 두려움)가 두렵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고 -3%때 판 가격보다 단 1불이라도 떨어졌다면 전량 매수하라.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JN8yfW2p6Gd8-wZ04pGA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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