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매뉴얼
https://iot-lab.tistory.com/70
공황 시작
하루만에 나스닥 -3% 떠서 다시 공황이 시작됨
나스닥 -3% 이상 폭락으로 전량 매도 매뉴얼 발동
- 매뉴얼 : 나스닥 일간지수가 -3% 뜨면 전량 매도
날짜 | 종가 | 상승률 | 연속 상승일 |
2021년 3월 18일 |
13,116.17 | -3.02% | 0일차 |
2021년 3월 19일 | 13,215.24 |
0.76% | 1일차 |
2021년 3월 22일 | 13,377.54 | 1.23% | 2일차 |
2021년 3월 23일 | 13,227.70 |
-1.12% | 0일차 |
2021년 3월 24일 | 12,961.89 | -2.01% | 0일차 |
2021년 3월 25일 | 12,977.68 |
0.12% | 1일차 |
2021년 3월 26일 | 13,138.72 | 1.24% | 2일차 |
2021년 3월 29일 | 13,059.65 | -0.60% | 0일차 |
2021년 3월 30일 | 13,045.39 | -0.11% | 0일차 |
2021년 3월 31일 | 13,246.87 | 1.54% | 1일차 |
★★★마지막 -3% 시점
날짜 | 종가 | 하락율 |
2021년 3월 18일 | 13,116.17 | -3.02% |
공황이 끝나는 시점
- 2021년 4월 19일
-30% 지점
- 나스닥 6872.03p 지점에서 매수
현재 시가총액 순위
1위 : 애플
2위 : 마이크로소프트
1위 애플과 2,3위의 시가총액이 10%이상 차이나면 애플 주식만 가져가는 것이 매뉴얼임
(계산법) : (1등 주식 - 2등 주식) / 1등 주식
조던의 생각
출처 JD부자연구소 카페 : http://cafe.daum.net/jordan777
플랫폼 기업은 어떻게 시장을 지배했을까?
<뉴욕마켓워치> 美 인프라 부양책 기대 속 주가·달러·채권 혼조세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0189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5.41포인트(0.26%) 하락한 32,981.55에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4.34포인트(0.36%) 오른 3,972.8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01.48포인트(1.54%) 상승한 13,246.87에 마감했다.
나스닥은 1.54%로 크게 올랐고 S&P500 지수는 0.36% 소폭 올랐고 다우존스 지수는 0.26% 감소했다.
왜냐하면 대형 테크 주식 위주로 올랐기 때문이다.
메인 이슈 : 뉴스에 팔아라.
바이든, 2천500조원 인프라 계획 공개…"한 세대에 한 번 있을 투자"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0228
31일(현지 시각) NPR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피츠버그에서 "한 세대에 한 번 있을 투자"라며 구체적인 인프라 투자 방안을 설명했다. 그는 이 방안이 높은 임금의 일자리 창조와 경제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이 끝나고 바이든의 2조 달러 인프라 등 부양책이 나왔다.
그런데 막상 시장에서는 대형테크주가 올라가고 에너지, 기계 등 인프라 관련주식은 떨어졌다.
뉴스에 팔라는 격언대로 시장은 인프라가 아닌 저평가된 대형테크주식으로 돈이 옮겨갔다.
뉴스에서는 그레이트 로테이션이니 하면서 가치주가 더 올라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막상 인프라 투자 뉴스가 현실이 되자 인프라 관련 수혜주인 에너지, 소재, 산업 관련주의 차익실현을 한 것이다.
왜 뉴스에 팔라는 것일까?
재료소진이기 때문이다.
재료는 이미 선반영 되었으니 이젠 새로운 모멘텀이 없다면 떨어질 것이란 얘기다.
이런 일이 왜 반복이 될까?
이런 일이란 호재뉴스가 나오면 떨어지고 앞으로 오를 주식은 악재뉴스가 많다.
생각을 해보자.
우리가 큰 돈을 움직이는 대형투자은행이다.
그런데 내가 주식을 사면 올라가고 내가 주식을 팔면 떨어진다.
이러면 어떻게 포지셔닝을 해야 할까?
살 때는 천천히 분할매수 해야 하고 팔 때도 천천히 분할매도 해야 한다.
한꺼번에 사거나 팔면 오히려 내가 사고 싶은 물량을 사지 못하고 가격이 올라가버리고 팔 때는 일시적으로 급락해 내가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형투자은행이 좋은 점이 무엇인가?
나의 매수, 매도 리포트를 언론이 보도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고 싶을 때는 아주 나쁜 매도 리포트를 내거나 나쁜 뉴스를 흘린다.
그러면서 시장에서 충분히 매집을 하면 된다.
좋은 뉴스를 흘리면서 사면 비싼 가격에 살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금리가 너무 올라서 성장주들의 밸류에이션이 문제가 된다.
그러니 지금과 같이 금리가 오를 때는 가치주의 시대다.
이러면서 가치주는 서서히 팔고 성장주는 서서히 사들이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다.
반대로 내가 팔 때는 좋은 소식을 집중적으로 리포트를 낸다.
예를들면 앞으로 3조 달러의 인프라투자가 예정되어 있고 경기가 좋을 것이니 경기민감주를 사라.
그러면서 시장에서 천천히 팔면 된다.
그리고 인프라투자 뉴스가 나오면 그 때 재료가 소진된 가치주는 팔아제끼고 성장주를 사는 것이다.
이러면 앞으로 성장주를 사겠다는 얘기인가?
가치주를 사겠다는 얘기인가?
당연히 성장주를 사겠다는 얘기이다.
왜냐하면 얘네들은 이미 언제 무엇을 살지 설계가 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작년 9월에 갑작스런 모더나의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 되었다.
95%에 가까운 면역력을 보였다는 것이다.
이러면서 테마를 가치주로 잡았고 성장주를 버리는 전략을 펼쳤을 것이다.
그리고 이번 4월에 들어오면서 실적발표 시즌이 되고 경기민감주는 이미 오를만큼 올랐고 성장주는 바닥을 기고 있다.
그런데 4월 실적발표가 나면 어떤 것이 좋을까?
아직 여행을 가지 않았는데 경기민감주가 오를까? 아니면 펜데믹이 진행되고 있으니 성장주가 좋을까?
당연히 성장주가 좋다.
백신접종이 빠른 미국도 7월 정도는 되어야 완전한 집단면역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러니 1분기 실적이 발표되는 4월은 성장주가 실적이 좋을 것이다.
따라서 3월 내내 금리가 높아서 대형테크주식은 밸류에이션 부담이 된다고 뉴스에서 떠들면서 성장주는 샀을 것이고 가치주는 팔았을 것이다.
그리고 이번 바이든의 2조달러 부양안이 발표되자 성장주를 사고 가치주는 판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들의 의도를 알아채고 이리저리 옮겨가며 투자해야 하는가?
그러면 최상이지만 우리는 시장의 흐름을 알 수 없는 일개 개미에 불과하다.
따라서 떨어질 때는 버텨야 하고 올라갈 때는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수익을 거둘 수 있다.
떨어질 때 버텨야 한다면 좋은 주식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좋은 주식은 존버를 하거나 말뚝박기가 가능하다.
그러나 확신이 없는 주식은 손절을 하게 마련이다.
그러니 손해보고 손절한 후에 막상 올라갈 때 포모에 빠진다.
세계1등 주식과 같은 우량주식에 투자하되 떨어질 때는 업그레이드 3%룰에 따라 5% 빠질 때마다 10%씩 팔다가 -3%가 뜨면 비율에 따라 말뚝박기로 버티면 된다.
그러면 떨어질 때 익절을 할 수 있고 올라갈 때 수익을 거둘 수 있다.
결론 : 좋은 뉴스에는 안 좋을수 있고 안 좋은 뉴스에는 좋을 수 있다.
1) 서브 이슈 :
플랫폼 기업은 어떻게 시장을 지배했을까?
"낙오될 수 없다"…롯데·CJ 절치부심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33148411
국내 유통산업은 오랫동안 ‘안방 효과’를 누려왔다.
2006년 월마트의 한국 시장 철수가 절정이었다.
그 해 이마트는 월마트의 한국 매장 16개를 8250억원에 인수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홈쇼핑 등 한국의 대형 유통기업은 외부 경쟁자 없이 오랜 기간 특수를 누렸다.
하지만 쿠팡이 유통 전선에 뛰어들면서 상황이 180도 바뀌고 있다. 새로운 플랫폼에 적응하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불투명한 시대가 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렇다면 쿠팡이 기존 유통업체에 위협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롯데, CJ 등 국내 간판 소비재 기업이 항로를 설정하는 데 애를 먹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정보기술(IT) 패러다임의 변화를 놓쳤기 때문이다.
과연 이것 때문이었을까?
지금 인터넷 쇼핑을 잡고 있는 것은 두 개의 회사다.
네이버와 쿠팡이다.
네이버, 쿠팡이 인터넷 쇼핑에 강자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
네이버는 네이버쇼핑이라는 플랫폼을 잡은 것이다.
쿠팡은 물류창고를 두고 풀필먼트 시스템을 가동해 당일배송이라는 로켓배송을 이루어 고객의 충성도를 이끌어낸 덕분이다.
이것에 대한 이해를 하려면 우선 플랫폼 기업이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봐야 한다.
최초의 플랫폼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를 살펴보자.
마이크로소프트는 1980년대에 PC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즈음 OS인 MS-DOS를 싼값에 광범위하게 공급했다.
그러자 하드웨어가 싸고 OS가 아주 싼 IBM용 PC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 때 MS는 애플의 매킨토시의 OS를 따라서 키보드로 일일이 명령어를 입력하는 도스를 버리고 윈도우즈를 도입한다.
그리고 윈도우즈 개발자용 API를 무료로 개방한다.
개발자용 API란 무엇일까?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이다.
쉽게 말하면 윈도우즈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개발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도구라고 보면 된다.
이것을 통해 우리가 윈도우즈에서 쓰고 있는 한글, 은행프로그램, 그래픽프로그램, 카카오톡 윈도우즈용 프로그램 등 우리가 흔히 쓰고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따라서 API를 무료로 개방하면 윈도우즈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를 팔아서 돈을 벌려는 소프트웨어 기업들인 써드파티가 무한대로 늘어난다.
써드파티란
하드웨어 생산자가 직접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경우는 퍼스트파티, 하드웨어 생산자인 모기업과 자사간의 관계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보통 세컨드파티(Second Party)라고 부르며 하드웨어 생산자와 직접적인 관계없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를 서드파티라고 부릅니다.
생태계를 만드는데 써드파티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페이스북보다 더 빨리 개발 된 한국의 SNS가 있었다.
바로 미니홈피의 싸이월드다.
싸이월드는 왜 망했을까?
이유는 싸이월드의 기업이 써드파티를 키우려고 하지 않고 퍼스트파티를 고집했기 때문이다.
이 얘기가 무슨 얘기냐?
싸이월드는 미니홈피를 만들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미니홈피는 무료인만큼 폭발적으로 이용자가 늘어났다.
싸이월드는 고민을 했다.
어떤 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그래서 나온 것이 도토리다.
도토리를 통해 미니홈피의 스킨을 바꾸고 배경음악도 집어넣고 캐릭터도 꾸밀 수 있었다.
즉 미니홈피를 만든 싸이월드가 직접 이 모든 것을 하는 퍼스트파티에 집중을 했다는 것이다.
오히려 이러한 스킨, 배경음악, 캐릭터 꾸미기는 써드파티인 소프트웨어 회사에게 주어 더 풍부한 스킨, 캐릭터를 꾸밀 수 있도록 만들고 자신들은 큰그림을 그렸어야 했다.
예를 들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네이버쇼핑과 같은 가격비교 사이트를 오픈하는 것 말이다.
그러다가 모든 것이 무료이며 인간의 대표적인 본성인 좋아요 버튼이 있는 페이스북이 들어오자 싸이월드는 망했다.
이렇게 IBM PC가 늘어나고 소프트웨어가 늘어나자 가격도 싸고 소프트웨어도 많은 사용자가 늘어나고 윈도우즈 OS를 파는 마이크로소프트는 독점 플랫폼 기업이 되었다.
정리해 보자.
플랫폼 OS가 탑재된 하드웨어 개발(스마트폰, PC, 플레이스테이션 등) - OS의 API 무료로 배포 - 써드파티가 OS에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 -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는 사용자 증가 - OS기업 수익창출
당시 애플의 매킨토시 가격이 IBM PC에 비해 높았고 당연히 매킨토시 컴퓨터는 수요에서 IBM PC에 밀렸다.
따라서 써드파티 개발자들은 매킨토시보다는 주로 IBM PC용 소프트웨어를 더 많이 만들었고 사용자가 더 많았다.
결국 승부는 제품의 질이나 사양이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소프트웨어가 많으냐가 시장의 지배자가 된다.
현재는 인터넷이 연결되면서 수익모델은 다양해졌다.
플랫폼으로 수익을 얻는 구조는 아래와 같다.
1. 중계 수익 - 앱스토어. 우버. 에어비앤비 등.
2. 구독 수익 - 넷플릭스, 마이크로소프트 MS365, 어도비의 그래픽프로그램, 달러 셰이브 클럽 등.
3. 라이센스 수익 - 윈도우즈용 구매 소프트웨어 등
4. 광고 수익 - 페이스북. 구글 등.
여기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을 이용하면 인간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SNS플랫폼인 페이스북이 인터넷 쇼핑을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
연인에게 선물이 가능하다.
무슨 말이냐?
연인에게 선물은 가장 까다롭다.
왜냐하면 연인은 돈을 주기 힘들기 때문이다.
가족에게는 생일선물로 돈을 줘도 된다.
왜냐하면 그렇게해도 빈정상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족이므로 가깝다.
그래서 사고 싶은 것을 사라고 돈을 준다고해도 나를 우습게 보나? 라는 생각을 안 한다.
오히려 부모님은 기뻐한다.
그러나 사귄지 얼마 안 되는 연인에게 생일선물로 돈을 준다면 뺨을 맞을 각오를 해야 한다.
그래서 페이스북이 인터넷 쇼핑을 만들어 자신이 사고 싶은 물건을 찜하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치자.
그리고 당신의 페이스북에는 이렇게 뜬다.
OOO의 생일이 일주일 남았다.
그런데 이 OOO이 좋아해서 찜 해놓은 물건은 이렇다고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면 당연히 그 물건을 사서 연인에게 선물하면 된다.
구글이 왜 유튜브를 인수했을까?
구글의 검색기능은 당신의 취향을 알고 있다.
따라서 유튜브에서 당신의 취향에 따라 미리보기 영상을 보여주면 클릭할 확률이 높다.
물론 이후에는 유튜브의 클릭에 따라 당신의 취향이 더 많이 반영된 영상목록이 뜨게 될 것이다.
넷플릭스는 사용자의 취향을 반영해서 영화를 추천한다.
그러나 오프라인 기업은 이런 사용자의 취향이라는 데이터는 하나도 남지 않는다.
그래서 넷플릭스보다 훨씬 컷던 미국의 비디오 대여사이트 블록버스터는 망했다.
그들은 오프라인이었기 때문에 단골고객의 취향이 담긴 데이터가 없었기 때문이다.
인간의 뇌는 80만 년전 원시인과 같아서 머리를 쓰기 싫어한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지금처럼 먹을 것이 풍부하지 않아서 뇌로 가는 에너지를 최대한 아껴야 했다.
어린아이는 먹는 에너지의 50%가 뇌로 간다.
따라서 머리를 최대한 안 쓰는 것이 생존에 유리했고 생존에 유리한 유전자가 살아남아 현생인류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게으른 인류를 위해 넷플릭스의 추천기능은 아주 유용하다.
온라인 쇼핑 위주인 쿠팡, 네이버쇼핑에 비해 오프라인 쇼핑 위주인 신세계, 롯데쇼핑은 불리하다.
오프라인 쇼핑은 내가 무엇을 샀는지 데이터가 남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쿠팡, 네이버쇼핑도 그다지 사용자의 데이터를 가지고 추천을 하는 경우를 보지는 못했다.
이것은 아마존이 잘 한다.
다만 쿠팡의 로켓배송과 네이버쇼핑의 가격비교는 오프라인쇼핑에 비해 뛰어난 강점이다.
결론 : 인간의 취향과 본성을 아는 플랫폼 기업이 승자가 된다.
시장의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헤드에 행동 경제학자를 영입해야 하는 것 아닌가?
2) 매뉴얼 :
1. 주식 매수일은 -3%가 뜬 2021년 3월 18일의 한달+1일 이후인 2021년 4월 19일이다.
2. 8거래일 상승은 -3%가 끝나는 신호이다.
3. 세계1등 주식이 더 떨어지면 정해진 비율대로 말뚝박기를 하자.
예를 들어 애플이 전고점 대비 20% 떨어진 지점에서 나스닥 -3%가 떴을 경우 즉 100달러가 전고점이라고 치자
현재 -3%가 떴고 애플은 80달러에 거래 된다면 20%가 떨어진 지점일 것이다.
그러면 100% 전량 매도 하는 것이 아니라 20% 떨어졌다면 5%당 10%씩을 말뚝 박는 것이니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그러니 60%만 매도하고 40%는 남겨두는 것이다.
전량 매도 후 말뚝박기는 100% 전량 매도 후 20% 떨어진 80달러 지점에 자산의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3)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다가 포모(주식을 판 가격보다 오를 것에 대한 두려움)가 두렵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고 -3%때 판 가격보다 단 1불이라도 떨어졌다면 전량 매수하라.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JN8yfW2p6Gd8-wZ04pGA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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