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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내일의 부 - 투자 매뉴얼

내일의 부 투자 매뉴얼 : 미래 전기차 1위기업 찾는법

투자 매뉴얼

https://iot-lab.tistory.com/70

 

내일의 부 - 투자 매뉴얼

내일의 부 책을 읽고 저자가 얘기하는 매뉴얼대로 투자를 할려고 투자 매뉴얼을 정리해봅니다. 결국 가장 좋은 선택은 미국 주식이다. 그것도 전세계 시가총액 1등 주식이다. 주가는 올라가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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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 시작

하루만에 나스닥 -3% 떠서 다시 공황이 시작됨

나스닥 -3% 이상 폭락으로 전량 매도 매뉴얼 발동

  • 매뉴얼 : 나스닥 일간지수가 -3% 뜨면 전량 매도
날짜 종가 상승률 연속 상승일
2021년 3월 22일 13,377.54 1.23% 2일차
2021년 3월 23일 13,227.70
-1.12% 0일차
2021년 3월 24일 12,961.89 -2.01% 0일차
2021년 3월 25일 12,977.68
0.12% 1일차
2021년 3월 26일 13,138.72 1.24% 2일차
2021년 3월 29일 13,059.65 -0.60% 0일차
2021년 3월 30일 13,045.39 -0.11% 0일차
2021년 3월 31일 13,246.87 1.54% 1일차
2021년 4월 1일 13,480.11
1.76% 2일차
2021년 4월 5일 13,705.59 1.67.% 3일차

마지막 -3% 시점

날짜 종가 하락율
2021년 3월 18일 13,116.17 -3.02%

공황이 끝나는 시점

  • 2021년 4월 19일

-30% 지점

  • 나스닥 6872.03p 지점에서 매수

현재 시가총액 순위

1위 : 애플

2위 : 마이크로소프트

1위 애플과 2,3위의 시가총액이 10%이상 차이나면 애플 주식만 가져가는 것이 매뉴얼임

(계산법) : (1등 주식 - 2등 주식) / 1등 주식

조던의 생각

출처 JD부자연구소 카페 : http://cafe.daum.net/jordan777

 

JD 부자연구소

부동산 및 해외 주식 넘버1카페

cafe.daum.net


미래 전기차 1위기업 찾는법

 

<뉴욕마켓워치> 고용 등 긍정적 경제지표에 주가↑국채↑달러↓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0882

 

<뉴욕마켓워치> 고용 등 긍정적 경제지표에 주가↑국채↑달러↓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5일(이하 미 동부시각) 뉴욕증시는 지난주 후반 발표된 고용 지표와 이날 발표된 경제 지표에 고무돼 크게 상승했다.미국 국채 가격은 '블록버스터'급 경제 지

news.einfomax.co.kr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73.98포인트(1.13%) 상승한 33,527.19에 마감했다.

S&P500 지수는 전장보다 58.04포인트(1.44%) 오른 4,077.9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25.49포인트(1.67%) 상승한 13,705.59에 장을 마쳤다.

 

어제는 나스닥 1.67%, S&P500지수 1.44%, 다우존스 지수는 1.13% 3대지수 모두 1%대 이상 오르면서 마감했다.

그중에서도 나스닥의 상승세가 더 가팔랐다.

이유는 빅테크를 비롯해서 테슬라가 많이 올랐기 때문이다.

 

메인 이슈 : 나스닥이 오른 이유

 

"인프라 투자 3분의 1로 줄여라"…바이든 부양책 제동 건 美 공화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104058780i

 

"인프라 투자 3분의 1로 줄여라"…바이든 부양책 제동 건 美 공화

"인프라 투자 3분의 1로 줄여라"…바이든 부양책 제동 건 美 공화, 공화 의원 "6150억달러 적정 법인세율 올려 재원마련 반대" 민주당 일각선 "규모 더 늘려야" 예산조정권으로 입법 강행 시사

www.hankyung.com

공화당 상원 서열 4위인 로이 블런트 의원은 4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법인세 인상에 반대하며 인프라 투자 규모를 6150억달러로 낮춰야 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이 제안한 2조3000억달러 중 30% 정도만 “도로, 교량, 공항, 항만, 통신망, 수도관 등 전통적 인프라”에 해당한다는 이유에서다.

 

공화당은 인프라투자에 반대다.

왜냐하면 얼마전 약 1조9천억 달러 경기부양책에 이어 또 2조 달러의 인프라투자를 한다고 하니 재정건정성에 문제가 생긴다는 이유에서다.

 

그렇다면 민주당은 왜 2조달러의 경기부양안을 1조 9천억 달러에 이어서 했을까?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1. 민주당의 페이크일 가능성이다.

민주당은 2016년 트럼프의 임기 초반에서와 같이 인프라투자를 내놓았다.

그러나 부득이 이것을 진행하려면 많은 돈이 필요하니 개인소득세, 법인세 인상이 불가피하다.

공화당은 법인세 인상과 함께 인프라투자를 반대할 것이 뻔하다.

그러니 민주당은 인프라투자를 뒤로 미루는 대신 민주당의 정체성인 법인세 인상을 공화당에게 제안하여 법인세 인상을 관철 시키기 위해서다.

이러면 어차피 세율이 올라가고 더 걷힌 세금으로 인프라 투자하면 된다.

 

2. 동맹국을 도와주려는 의도다.

지금 호주는 중국에 된통 당하고 있다.

미국이 대놓고 신장위구르 지역의 인권을 이유로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그리고 동맹인 동아시아, 유럽 등을 모아 미국이 중국과 대항하는 연합전선을 펴고 있다.

이 와중에 제일 만만한 호주가 중국에게 당하고 있다.

중국이 철광석, 석탄 등을 호주에서 수입 안하고 호주산 와인에 100% 이상의 관세를 매겨서 호주에게 보복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니 미국이 당하고 있는 동맹국에게 줄 수 있는 선물은 무엇인가?

바로 천문학적인 인프라 투자를 통해 동맹국인 호주의 철광석 등 원자재를 사주는 것이 되겠다.

따라서 2조 달러의 인프라 투자는 호주를 비롯한 동맹국의 원자재를 사줘서 중국을 압박하려는 의도다.

 

3. 중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다.

중국은 미국의 GDP에 70%까지 쫓아왔다.

바이든은 자신의 임기에 중국이 쫓아오지 못할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다.

그러려면 미국의 GDP가 올라가던지 아니면 중국의 GDP가 꺾여야 한다.

GDP는 빚을 잇빠이 끌어다가 땅파고 다리 짓고 건물 지으면 올라간다.

이 때 중국이 미국을 따라잡으려고 같이 따라오라는 것이다.

중국이 따라오면 무리한 GDP목표를 세울 것이다.

결국 중국은 과잉공급이 될 것이고 그 와중에 민간기업은 과잉부채를 지면서 민간기업의 부실이 현실화된다.

이러면 미국이 금융공격을 통해 중국을 해체하려고 할 것이다.

이에 중국은 영리하게 올해 GDP목표를 6%로 조절하면서 무리하게 경기를 부양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나 중국이 따라오지 않더라도 미국이 GDP를 끌어올리면 반드시 미국경기는 오버슈팅한다.

그러면서 미국의 달러가치는 높아지고 신흥국에서 돈이 빠져나가면서 신흥국의 위기가 찾아온다.

 

그러나 오늘 시장은 1번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시장은 민주당의 인프라투자안은 4월중에는 통과되기 힘들다고 보았다는 것이다.

이유는 공화당의 반대 때문이다.

따라서 대규모 국채발행은 없을 것이고 국채발행은 일본 은행, 보험사가 사줄 것이라고 보면 국채는 1.7%정도에서 안정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나스닥에 좋은 뉴스다.

그리고 나스닥은 현재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전고점을 향해 올라오는 중이다.

아무래도 다우존스 지수, S&P500지수이 이미 전고점을 돌파해서 신고가로 가는 상황이니 나스닥의 상승세가 더 가파를 것이다.

게다가 이번 4월 실적은 경기민감주들보다는 나스닥의 테크주식이 더 실적이 좋을 것이기에 4월 20일 넷플릭스 실적발표전까지 주가를 끌어 올릴 가능성이 있다.

물론 이후 어닝서프라이즈가 줄줄이 나오면 5월 초까지 나스닥은 전고점 돌파하면서 순항할 가능성이 있다.

 

실적발표가 무사히 끝났다면 이후의 모멘텀은 무엇인가?

코로나가 종식되면서 경제재개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는가에 대한 여부라 할 수 있다.

 

결론 : 나스닥 빅테크 종목들이 실적을 발표하는 5월 초까지는 올라간다.

 

1) 서브 이슈 : 미래 전기차 1위기업 찾는법

 

머스크 "테슬라의 최대 경쟁자는 애플 전기자동차"

https://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246074

 

머스크 "테슬라의 최대 경쟁자는 애플 전기자동차"

세계 최대의 전기자동차 업체인 테슬라 모터스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애플이 전기 자동차 시장의 강력한 라이벌로 부상..

news.jtbc.joins.com

그는 이 자리에서 애플의 전기 자동차 개발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들은 뛰어난 전기 자동차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애플에 대해 경계심을 피력했다.

 

자동차가 '주행하는 스마트폰' 처럼 바뀌는 추세에 비춰볼 때 아이폰, 아이패드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을 사로잡아온 애플이 제너럴 모터스나 폭스바겐 등에 비해 더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기사는 2016-06-03 14:01 기사이다.

물론 지금은 그 때와는 많이 다르다.

그러나 머스크가 애플을 왜 전기차 라이벌로 지목했는지는 아래에서 살펴보자.

 

어제 테슬라는 4.43% 올랐다.

이유는 생산량이다.

 

CNBC, 테슬라 18만4천800대 인도…시장은 16만8천대 예상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0621

 

CNBC, 테슬라 18만4천800대 인도…시장은 16만8천대 예상 - 연합인포맥스

(뉴욕=연합인포맥스) 배수연 특파원 = 전기자동차 대장주인 테슬라가 1분기에 18만338대를 생산하고 18만4천800대를 인도한 것으로 발표했다고 CNBC가 2일 보도했다.CNBC에 따르면 분석가들은 해당 분

news.einfomax.co.kr

(뉴욕=연합인포맥스) 배수연 특파원 = 전기자동차 대장주인 테슬라가 1분기에 18만338대를 생산하고 18만4천800대를 인도한 것으로 발표했다고 CNBC가 2일 보도했다.

CNBC에 따르면 분석가들은 해당 분기에 16만8천대 가량을 인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팩트셋이 집계한 인도 예상치는 14만5천대에서 18만8천대까지 다양했다.

 

시장은 1분기에 16만8천대 예상했는데 테슬라가 18만 338대를 생산했다.

작년 테슬라는 약 50만 대 생산했다.

올해 예상목표가 100만대이다.

25%만 실적이 올라도 대단한 것인데 서프라이즈를 하려면 무려 2배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도 못 막은’ 폭주, 지난해 세계 전기차 시장 43% 성장
http://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979620.html#csidxd06ae45110afc528f1ce66f3c3629de

 

‘코로나도 못 막은’ 폭주, 지난해 세계 전기차 시장 43% 성장

자동차 시장 20% 축소 불구하고전기차 비중 2.5%→4.2%로 팽창 한국은 전기차 50%, 수소차 115% 성장“탄소 감축 정책과 기술발전이 추동력”

www.hani.co.kr

스웨덴 전기차 판매 자문회사 ‘이브이볼륨스닷컴’은 20일(한국시각) 지난해 초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예기치 않은 경기침체를 맞았음에도 세계 전기차 연간 판매량은 324만대나 돼 2019년 226만대보다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0년 현재 324만대가 전기차 생산량이다.

전체 자동차의 생산량은 9500만 대 정도이니 전기차는 3.41%정도 된다.

 

여기서 10%가 중요하다.

10%는 950만대 정도 될 것이다.

왜냐하면 시그모이드 곡선때문이다.

 

시그모이드 곡선에 따르면 전체 시장에서 10%가 되기 전까지는 아주 느린 시작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시장에 전기차 업체들이 난립을 하며 전기차만 만든다고 하면 개나 소나 다 오르는 시기이다.

현재 전기차 만드는 테슬라를 비롯해서 중국의 니오, 샤오펑 등이 있고 기존의 자동차 메이커인 폭스바겐, 현대차, GM, 포드 등 모두 전기차에 뛰어들고 있다.

그래서 폭스바겐도 파워데이에서 전기차에 대한 비전을 밝히니 주가가 급등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사람들은 앞으로 계산되지 않은 일에는 후한 점수를 주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전기차 시장이 10%가 되기 전까지는 모든 전기차 업체들 주가가 오르면서 전기차 업체들이 난립을 하는 시기가 된다.

 

두 번째는 빠른 가속단계이다.

전기차 시장이 커지는 단계라고 보면 된다.

10%에서 시작해서 80%~90%까지 급가속하는 단계라고 보면 된다.

앞으로 2024년 정도부터는 빠른 가속단계로 갈 것이다.

이 때의 특징은 치킨게임을 하면서 전기차 업체들이 많이 망하면서 시장 선두 업체들이 몇개의 업체로 정해질 것이다.

중국에는 300개가 넘는 전기차 업체들이 있다.

이런 보조금을 타먹으려는 전기차 업체들은 죄다 망할 것이다.

이 시기에 전부 망한다.

이 시기는 치킨게임을 하는만큼 영업이익은 거의 없고 쿠팡과 같이 시장점유율을 늘리는데 주력을 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돈과 브랜드네임이다.

브랜드 네임은 얼마나 팬심이 있는가 다.

브랜드 네임이 있다면 자동차를 팔아 돈을 벌어가면서 자동차 생산량을 늘릴 것이니 돈이 상대적으로 덜 들어간다.

그러나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다면 생돈을 쳐 박아가면서 자동차 생산을 늘리니 결국 망할 것이다.

 

세 번째는 정체시기이다.

이 시기가 오면 1, 2, 3등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는 과점시기다.

 

그렇다면 전기차 시장에서 세계1등을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자동차 판매량일까?

그럴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 판매량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플랫폼이다.

 

왜 플랫폼이 중요할까?

지금의 전기차는 단순히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바꾸는 식의 진행이 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즉 전기차는 전기차가 아니라 스마트 모빌리티가 될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자율주행차가 된다면 그 안에서 영화를 볼 수도 있고 업무를 처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움직이는 사무실이나 휴식공간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은 서울에서 부산을 갈 때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에 누워서 잠을 자며 가거나 영화를 보면서 가는 방식을 더 선호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전기차는 무엇을 잘 하는 기업이 전기차를 더 많이 팔아 먹을까?

OS를 통해 더 많은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이 더 많이 전기차를 팔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전기차에 뛰어드는 모든 기업이 다 잘 할 수 있을까?

전기차 업체 중에 안 되는 업체들을 하나씩 제외해 보자.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를 제외하자.

한 번도 OS를 만들어본 업체가 없다.

폭스바겐이건 포드건 GM이건간에 말이다.

삼성도 OS를 만들었지만 실패했다.

그 많은 소프트웨어 인력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벤츠, BMW, 현대 등등 네비게이션 보면 한 숨 나오지 않는가?

그런데 얘네들이 삼성도 못한 OS 독립을 할 리가 없다.

기존 자동차 업체들이 끝내주는 OS를 만든다는 것은 하늘에 별 따기다.

따라서 폭스바겐이 파워데이에 어떤 것을 발표했어도 이들은 결국 OS를 만들지 못하고 OS는 남의 것을 가져다 쓰게 될 것이다.

그러니 기존의 자동차 기업들은 결국 잘 되어봐야 TSMC처럼 될 것이다.

전기차 생산만 하는 기업 말이다.

 

중국차 업체들도 제외하자.

중국차 업체들인 니오, 샤오펑, 리오토 등 전기차 업체들은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자율주행차는 기본적으로 고객의 운행데이터를 모은다.

이 데이터가 모여 빅데이터가 된다.

빅데이터의 패턴을 분석하면 운전자의 습관을 알 수 있고 행선지를 모두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데이터가 어디로 갈까?

중국 공산당이 관리 감독할 수 있는 서버로 갈 것이다.

이것을 아는데 후진국이라면 몰라도 선진국의 국민들이 중국 자율주행차를 살 리가 없다.

 

결국 남는 것은 OS를 만들어보고 전기차를 만들려는 기업들만 남게 될 것이다.

 

현재 자율주행차와 함께 OS를 가지고 있는 테슬라와 자율주행차를 시험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OS를 운영하고 있는 구글의 웨이모 그리고 아직 전기차를 만들고 있지는 않지만 iOS를 운영하고 있는 애플 정도가 될 것이다.

 

이 외에도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있지만 엔비디아는 OS를 만든 경험이 없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이후 모바일에서 성공한 경험이 없다.

 

그래도 앞으로 자율주행차의 강자가 될 기업은 테슬라, 구글, 애플,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어떤 기업이 자율주행차 세계1등이 될 것인가?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시장 점유율이다.

 

왜 그럴까?

 

플랫폼 OS가 탑재된 하드웨어 개발(스마트폰, PC, 플레이스테이션 등) - OS의 API 무료로 배포 - 써드파티가 OS에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 -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는 사용자 증가 - OS기업 수익창출

 

이것이 바로 시장을 지배해가는 플랫폼의 과정이다.

세계 1등의 자율주행차가 된다는 것은 바로 시장점유율 1등이라는 뜻이다.

시장점유율이 높아야 더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늘어나 더 많은 컨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이고 그로인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늘어난다는 뜻이 된다.

 

그래서 테슬라의 18만 338대의 생산이 중요한 것이다.

현재는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량이 가장 많다.

그 얘기는 가장 시장점유율이 높다는 얘기이고 만약 테슬라 OS의 API를 개방했을 때 더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몰리게 된다면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 1등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세계1등으로 갈 수 있다.

그러니 자동차 생산량을 모니터링만 하면 된다.

 

그렇다면 일론 머스크는 왜 애플을 자율주행차의 라이벌로 봤을까?

구글의 안드로이드, 애플의 iOS는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많은만큼 이들이 시장에 진입했을 때는 영화계의 디즈니플러스처럼 오리지널 컨텐츠가 많은 기업이 들어오는 효과를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앞으로 자율주행차도 브랜드가 꽤나 중요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15%이던 시절 이익의 80%를 가지고 갔다.

지금은 약 20% 이상을 점유하고 있지만 말이다.

그러면 반대로 85%의 스마트폰 업체들은 이익의 20%를 가지고 나눠먹는 구조인 것이다.

따라서 자율주행차에서도 팬심이 엄청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애플은 가전제품의 명품인만큼 자율주행차 시장에 뛰어들면 업계의 파장은 꽤나 클 것이다.

 

다만 자율주행차가 완벽하게 구현된다면 전체 자동차 시장규모는 9500만 대가 아닌 약1000만 대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다.

주차장에 서 있는 차는 95%이고 운행중인 차는 5%인만큼 자동차는 급격하게 줄어들고 대부분이 로봇택시가 될 것이다.

그런데 왜 5%인 475만대가 아니라 1000만대일까?

택시 아니고 소유하려는 슈퍼리치를 감안한 숫자이다.

 

결론 : OS를 가진 자동차 생산량 1등 기업을 모니터링 하면서 투자한다면 전기차 1등을 알게 될 것이다.

 

2) 매뉴얼 :

1. 주식 매수일은 -3%가 뜬 2021년 3월 18일의 한달+1일 이후인 2021년 4월 19일이다.

2. 8거래일 상승은 -3%가 끝나는 신호이다.

3. 세계1등 주식이 더 떨어지면 정해진 비율대로 말뚝박기를 하자.

 

예를 들어 애플이 전고점 대비 20% 떨어진 지점에서 나스닥 -3%가 떴을 경우 즉 100달러가 전고점이라고 치자

현재 -3%가 떴고 애플은 80달러에 거래 된다면 20%가 떨어진 지점일 것이다.

그러면 100% 전량 매도 하는 것이 아니라 20% 떨어졌다면 5%당 10%씩을 말뚝 박는 것이니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그러니 60%만 매도하고 40%는 남겨두는 것이다.

전량 매도 후 말뚝박기는 100% 전량 매도 후 20% 떨어진 80달러 지점에 자산의 40%를 말뚝 박는 것이다.

 

3)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다가 포모(주식을 판 가격보다 오를 것에 대한 두려움)가 두렵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고 -3%때 판 가격보다 단 1불이라도 떨어졌다면 전량 매수하라.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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