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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내일의 부 - 투자 매뉴얼

내일의 부 투자 매뉴얼 : 조기 테이퍼링 우려로 하락

투자 매뉴얼

https://iot-lab.tistory.com/70

 

내일의 부 - 투자 매뉴얼

내일의 부 책을 읽고 저자가 얘기하는 매뉴얼대로 투자를 할려고 투자 매뉴얼을 정리해봅니다. 결국 가장 좋은 선택은 미국 주식이다. 그것도 전세계 시가총액 1등 주식이다. 주가는 올라가고 ��

iot-lab.tistory.com

공황  종료

2021년 4월 19일 까지 추가 -3%가 뜨지않아 공황 종료됨

날짜 종가 상승률
2021년 7월 19일 14,275.0
-1.06%
2021년 7월 20일 14,498.9
1.57%
2021년 7월 21일 14,632.0 0.92%
2021년 7월 22일 14,684.6 0.36%
2021년 7월 23일 14,837.0 1.04%
2021년 7월 26일 14,840.7 0.03%
2021년 7월 27일 14,660.6 -1.21%
2021년 7월 28일 14,762.6 0.70%
2021년 7월 29일 14,778.3 0.11%
2021년 7월 30일 14,672.7 -0.71%
2021년 8월 2일 14,681.1 0.06%

★★★마지막 -3% 시점

날짜 종가 하락율
2021년 3월 18일 13,116.17 -3.02%

공황이 끝나는 시점

  • 2021년 4월 19일

-30% 지점

  • 나스닥 6872.03p 지점에서 매수

현재 시가총액 순위

1위 : 애플

2위 : 마이크로소프트

1위 애플과 2,3위의 시가총액이 10%이상 차이나면 애플 주식만 가져가는 것이 매뉴얼임

(계산법) : (1등 주식 - 2등 주식) / 1등 주식

조던의 생각

출처 JD부자연구소 카페 : http://cafe.daum.net/jordan777

 

JD 부자연구소

부동산 및 해외 주식 넘버1카페

cafe.daum.net


조기 테이퍼링 우려로 하락

 

<뉴욕마켓워치> 인플레 우려 재부각에 주식↓…채권·달러↑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0418 

 

<뉴욕마켓워치> 인플레 우려 재부각에 주식↓…채권·달러↑ - 연합인포맥스

(뉴욕=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30일(미국시간) 뉴욕증시에서 주가지수는 아마존의 실적에 대한 실망과 물가 상승 등에 대한 우려로 하락했다.전일 장 마감 후 아마존이 월가의 예상치를 밑돈

news.einfomax.co.kr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49.06포인트(0.42%) 하락한 34,935.47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23.89포인트(0.54%) 밀린 4,395.26을 나타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05.59포인트(0.71%) 떨어진 14,672.68로 거래를 마쳤다.

 

어제는 나스닥이 0.71%, S&P500지수는 0.54%, 다우존스 지수는 0.42% 등 3대지수 모두 하락했다.

 

메인 이슈 : 조기 테이퍼링 우려로 하락

 

경기둔화·긴축우려에 위축…다우 내리고 나스닥 강보합[뉴욕마감]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80306374166508 

 

경기둔화·긴축우려에 위축…다우 내리고 나스닥 강보합[뉴욕마감] - 머니투데이

미국 뉴욕증시는 2일(현지시간) 혼조세를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 확산 속 경기회복세 둔화 우려가 커진 영향이다....

news.mt.co.kr

미국 상원은 앞서 1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지출안의 문구를 최종 마무리했다.

최종 결정된 문구에는 향후 5년간 도로, 전기충전소, 납 수도관 교체 등 5500억달러를 추가 지출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어제는 장초반 1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법안 때문에 상승세를 보였으나 장중 하락세로 돌아섰다.

 

ISM은 이날 7월 제조업 PMI가 59.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60.8과 전월의 60.6을 모두 밑돈 수치다.

 

제조업 PMI가 하락했다는 것은 경기정점 논란이 있다는 얘기다.

제조업 PMI가 예상치를 밑돌면서 안전자산인 국채로 자금이 이동했다.

미국채 10년 물 금리는 1.2% 아래인 1.187%까지 떨어졌다.

이러면서 3대지수가 모두 떨어지기 시작했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이날 CNBC 인터뷰에서 "연준이 이르면 10월 테이퍼링(자산매입축소)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는 6일 발표 예정인 7월 고용보고서 등 향후 두 번의 고용보고서에 테이퍼링 도입 여부가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크리스토퍼 윌러 연준이사가 테이퍼링을 10월이면 할 수 있다고 하면서 주가 하락에 영향을 줬다.

8월 6일 발표될 7월 고용보고서와 9월에 발표될 8월 보고서에서 80만 명 이상씩 160만 명이상 증가하면 테이퍼링을 10월부터 한다는 것이다.

물론 연준의 공식발표는 아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3대지수 모두 떨어지면서 끝났다.

 

반면에 테슬라는 올랐다.

빅테크 주가가 실적발표 후 지지부진한 가운데 테슬라는 어제 3.27% 오르면서 709.67달러까지 올라가며 700불을 뚫었다.

이유는 중국의 전기차 업체들의 실적이 좋다는 것이 이유다.

따라서 중국의 전기차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고 테슬라의 3분기 실적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예상 때문이다.

아무래도 중국의 빅테크 규제가 친환경, 미래산업으로 풍선효과를 만들어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중국의 공산당은 빅테크이면서 내수주인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를 비롯해서 디디추싱, 메이퇀, 탈에듀케이션, 신동방 등 내수주는 가리지 않고 때려잡고 있다.

이러니 주가가 탈에듀케이션은 고점대비 거의 90%까지 빠졌다.

반면에 미래성장산업인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 주식들은 내수주에서 빠진 돈이 몰려들어 반사이익을 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결론 : 어닝 이슈도 끝나고 지루한 박스권 장세가 펼쳐지고 있는 중이다.

 

1) 서브 이슈 : 왜 온라인 세상이 되었는가?

 

어느순간에서부터 우리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고 있다.

대형마트 규제한다는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젠 대형마트도 온라인 때문에 망하게 생겼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쿠팡이 미국에 상장되었다.

상장 초기엔 100조원까지 갔다.

그런데 이 금액이 얼마나 대단한 것이냐?

국내 1위 백화점인 롯데쇼핑이 약 3조5천 억원이고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는 약 5조원 밖에 안 하기 때문이다.

왜 이런 격차를 만들어냈을까?

 

소비행위의 기본적인 목표는 원하는 것을 싸게 사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 바로 시간, 돈, 정보의 제약이다.

 

온라인이 생기기 전에는 오프라인에서 일일이 시간을 들여서 싼 물건을 찾아 다녔으나 가격 비교사이트가 생기고는 이럴 필요가 없어졌다.

온라인으로 소비자의 기본적인 목표인 원하는 것을 싸고 쉽게 살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반대로 사는 사람의 입장이 아닌 파는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보자.

백화점, 대형마트는 영업시간과 영업면적이 존재한다.

이러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다는 얘기다.

한정된 시간과 한정된 공간 안에서 한정된 물량만을 팔 수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이왕이면 비싼 물건을 많이 팔아야 한다.

그래야 이익이 많이 남는다.

 

그러나 온라인은 이러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그러니 영업이익률이 낮아져도 상관없다.

 

무슨 얘기냐?

 

이마트 8만개 vs 쿠팡 500만개…e커머스 혁신이 몰고온 '식품빅뱅'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72988211

 

이마트 8만개 vs 쿠팡 500만개…e커머스 혁신이 몰고온 '식품빅뱅'

이마트 8만개 vs 쿠팡 500만개…e커머스 혁신이 몰고온 '식품빅뱅', 식탁혁명…'홈메이드 집밥'의 퇴장

www.hankyung.com

이마트의 매장당 평균 판매 품목과 쿠팡이 판매하는 상품 품목 수다. 500만 개는 쿠팡이 직매입해 판매하는 상품 품목 수다.

오픈마켓 상품까지 합하면 4억 개에 달한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인 이마트는 8만 개 정도 밖에 못 파니 마진 25%정도를 올리는 물건을 팔아야 직원 인건비, 이자비용 등을 판매관리비를 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나 온라인인 쿠팡은 500만 개를 팔 수 있다. 그것도 직매입 개수가 이렇다는 얘기이다.

오픈마켓까지 합하면 4억 개를 팔 수 있다니 마진을 5%만 붙여 팔아도 이마트보다 훨씬 영업이익이 올라간다는 얘기다.

그러니 온라인은 시간과 장소의 한계가 없어 상품갯수를 늘려 싸게 많이 파는 박리다매 전략이 이득이라는 얘기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바로 고정비에 있다.

이마트, 롯데쇼핑, 현대백화점은 부동산을 직접 소유하거나 임차하고 있다.

온라인이 없을 때는 이것이 최고의 장점이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도시에 지은 요지의 부동산의 가격이 올라갔기 때문이다.

쇼핑의 핵심은 소비자와 얼마나 많이 만나느냐에 있다.

그러니 교통이 편리한 시내 도심상권에 얼마나 많은 매장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매출액이 달라진다.

 

도심상권에 백화점을 짓는 이유는 무엇인가?

바로 사람들이 많이 다니기 때문이다.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것은 시내요지에 짓는 것이고 더 많이 짓는 것이다.

그래서 끊임없이 매장을 늘리는 것이 성장을 하는 지름길이다.

그러니 백화점, 대형마트는 출점경쟁을 했던 것이다.

더 많이 지을수록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말이다.

게다가 이렇게 많이 지으면 바잉파워가 생긴다.

한꺼번에 많이 사면 싸게 살 수 있는 바잉파워를 내세워 산지에서 도매로 떼어오면 더 큰 영업이익을 올릴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지금은 이런 것들이 바로 고정비로 발목이 잡힌다.

쿠팡은 물류센터 외에는 소유하는 부동산이 전무하다.

쿠팡이 물류센터 이외에 부동산이 필요없는 이유는 바로 공산품 위주로 물건을 팔기 때문이다.

 

공산품은 썩지 않는다.

따라서 공산품을 팔면 판매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거나(오픈마켓) 물류센터에 물건을 사놓고 쌓아두고 있다가 소비자에게 판매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바로 네이버쇼핑이다.

네이버는 우리나라의 가장 큰 검색플랫폼이다.

따라서 40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가 네이버쇼핑을 만들어 오픈마켓의 가격비교사이트를 오픈했다.

그러자 소비자의 약점인 정보의 제약이 사라졌다.

공산품의 가격을 컴퓨터에서 일일이 확인해서 싼 물건을 사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네이버쇼핑은 임시적인 사이트라고 봐야 한다.

왜냐하면 온라인 강자가 없기 때문이다.

미국은 당연히 아마존에서 중국은 알리바바에서 쇼핑하면 된다.

그런데 왜 한국은 유통기업이 아닌 네이버에서 쇼핑을 하는가?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압도적인 온라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없기 때문이다.

2020년 현재 쿠팡이 13%, 이베이코리아가 12%, 11번가 6%, 롯데온 5%, 카카오 2%등 파편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디서 싸게 살 수 있는지 소비자는 알 수 없다.

그러니 네이버쇼핑에서 가격비교를 한 다음에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쿠팡이나 이베이코리아의 옥션 등에서 물건을 살 수밖에 없다.

그래서 쿠팡이 온라인에서 대규모 적자에도 불구하고 출혈경쟁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출혈경쟁을 통해 온라인 기업들이 모두 무너지면 네이버쇼핑은 없어지고 쿠팡에서만 쇼핑해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쿠팡은 이번에 미국시장의 상장으로 더 많은 돈을 끌어 들였으니 물류센터와 배송에 돈을 더 쓸 수 있고 이로인해 출혈경쟁에서 밀린 영세한 온라인 오픈마켓 기업들은 망하거나 인수합병 될 것이다.

그래서 이베이가 이베이코리아의 지분 80%를 이마트에 판 것도 더 이상 쿠팡과의 온라인 경쟁에서는 답이 없다고 봤기 때문이다.

 

그외에도 이마트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 이유는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마켓은 대세적으로 불리하다.

일단 대형마트는 정치권에서 적대적이다.

정치권은 시장 등 전통상인들을 이유로 출점제한과 이주일에 한 번씩 강제휴무를 대형마트에게 하게 하고 있다.

오프라인 마켓의 성장은 더 많은 출점을 해서 더 많은 쇼핑객들을 모아야 하는데 출점제한 등은 성장에 치명적이다.

게다가 한 달에 두 번씩 휴무는 대부분 주말에 몰려있다.

따라서 영업이익에 타격이 크다.

그리고 주말은 캠핑 등으로 교외로 빠지는 인구가 많아 주말의 매출이 떨어진다.

그래서 대안으로 나온 것이 교외에 스타필드와 같은 대형쇼핑몰을 짓는 것이다.

이외에도 이마트에서 추진하던 물류센터 등이 교통대란, 주거환경침해, 교육환경 저하 등의 이유로 주민들이 반대를 했고 좌초되고 있다.

이외에도 가구는 1인가구로 재편되고 있다.

따라서 대형마트보다는 편의점을 주로 이용한다.

그래서 이마트도 이마트 편의점 브랜드인 이마트24의 출점을 늘리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CU, GS25, 세븐일레븐 등에는 밀리고 있다.

그래서 오프라인 성장의 한계가 뚜렷했고 타개책으로 이마트가 이베이코리아 지분을 인수한 것이 아닌가 한다.

 

그렇다면 이마트는 어떤 강점이 있어서 이베이코리아를 산 것인가?

이마트의 강점은 뭐니뭐니해도 바로 신선식품이다.

아마존이 미국에서 시장점유율이 높다고 해도 그것은 온라인 시장점유율이 40%로 높을 뿐이다.

오프라인까지 합하면 월마트는 2019년 현재 연 매출액이 약 524억 달러이고 아마존은 251억 달러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바로 신선식품 때문이다.

신선식품을 하려면 필수적인 것이 바로 CA저장고이다.

 

CA저장고, 사과농가 95% ‘만족’

http://www.kharn.kr/news/article.html?no=10481 

 

CA저장고, 사과농가 95% ‘만족’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에서 개발한 사과 CA저장고 보급이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CA저장은 온·습도, 공기 조성(산소, CO₂, 에틸렌)을 조절해 농산물을 저장하는 방법이다. 사

www.kharn.kr

CA저장은 온·습도, 공기 조성(산소, CO₂, 에틸렌)을 조절해 농산물을 저장하는 방법이다. 사과 CA저장고는 산소 농도를 2% 대로 낮춰 사과의 시듦을 막고 자동환기로 저장고 내 이산화탄소와 에틸렌이 축적되지 않도록 관리해 사과를 고품질 상태로 오랫동안 저장할 수 있다.

 

CA저장고에 저장을 하면 산지에서 사서 6개월 이상을 과일을 신선한 상태로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CA저장고가 있는 이마트는 신선식품의 재고를 쌓아둘 수가 있다.

그러나 쿠팡은 물류센터만 있지 CA저장고를 갖고 있지 않다.

따라서 쿠팡이 신선식품을 처리하려면 CA저장고를 지어야하는데 아직은 CA저장고를 짓기보다는 오픈마켓에 더 집중을하며 공산품의 시장점유율을 더 늘리는 중이다.

마켓컬리는 CA저장고가 없어서 인기있는 상품은 일찍 품절이 뜬다.

새벽배송도 그렇게 경쟁력이 있는 아이템은 아니다.

이마트의 신선식품도 25%를 새벽배송 한다.

그러니 이마트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새벽배송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이마트는 이번에 이베이코리아 지분인수로 신선식품과 온라인의 시너지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CA저장고 이외에도 산지에서 직접 사온다.

롯데마트는 CA저장고가 이마트보다 늦게 생겨서 산지 직접매입이 늦었다.

이러면 아무래도 CA저장고를 짓기전에는 도매시장에서 사올 수밖에 없어 가격과 품질면에서 떨어졌다.

그러나 CA저장고를 2018년부터 지어 산지 직접매입을 하고는 있지만 이마트보다는 신선식품에서는 아직 떨어진다.

 

앞으로 유통시장은 세 기업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쿠팡, 네이버쇼핑

각자의 강점이 있다.

 

결론 : 이마트는 신선식품의 강점으로 한국의 월마트가 될 것이고 쿠팡은 공산품의 강점이 있어 한국의 아마존을 노리고있으며 네이버쇼핑은 숍인숍을 통해 한국의 알리바바를 꿈꾸고 있을 것이다.

 

1) 매뉴얼 :

1. 세계1등 주식은 전고점대비 -2.5% 떨어질 때마다 10%씩 팔면서 리밸런싱을 하다가 나스닥 -3%가 뜨면 말뚝을 박는다.

자세한 내용은 제이디부자연구소 다음카페를 참조하라.

 

2)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다가 포모(주식을 판 가격보다 오를 것에 대한 두려움)가 두렵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고 -3%때 판 가격이나 리밸런싱 때 판 가격보다 단 1불이라도 떨어졌다면 전량 매수하라.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JN8yfW2p6Gd8-wZ04pGAkg